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여전히 홈시어터용 AV리시버가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는?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4-03-08

조회 4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지금으로 부터 20여년 전인 2002 월드컵의 열기와 동시에 홈시어터시장의 붐이 일어났던 그 시기, AV리시버의 호황기 였었죠, 그로부터 몇년간은 홈시어터의 전성시대 였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력도 떨어지고 일부 마니아들 사이에서만 인지력을 유지해왔습니다만, 현재 다시 AV리시버의 존재력이 과시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인즉, 가정에서 TV 를 시청하는 방식 자체가 완전히 달라저서 인데 기존에 일반적인 방송컨텐츠 등에서 5.1채널 방송도 적었고 DVD 나 블루레이 타이얼이라는 다소 제한적이었던 시대와는 다르게 현재에는 각종 다양한 스트리밍 컨텐츠 등을 거의 필수적으로 시청하는 시대가 되었고, 심지어 시청하는 컨텐츠등의 소스가 일반적이지 않게 극장 음향모드를 지원하는 소스등이 등장하면서 시청시 사운드 품질이 상당히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다보니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로 드라마 및 영화 등을 감상하는 애호가들은 별도의 음향 장비등을 알아보는 추세로, 각종 다양한 사운드바 와 액티브형 스피커를 포함해서 Hi-Fi DAC 내장형 인티앰프 및 AV리시버 등도 위시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특정 컨텐츠 등의 돌비디지털 음장 코덱이나 DTS 음장코덱 등에 가장 확실하게 대응할만한 기종이 AV리시버가 거의 유일하다는것, 애초에 설계 목적이 극장 사운드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극장 사운드 음장모드에 특화되어 있고 기본 스피커 출력 수가 최소 5채널을 기본으로하며, 중, 상급기종의 경우에는 7채널 부터 11채널까지 다양합니다.

  특히나 AV리시버는 현재의 TV 등과 완벽히 대응할수 있도록 HDMI ARC 를 지원합니다. 풀이를 하자면 Audio Return Channel 의 약자로 TV 와 AV리시버 간의 신호를 서로 주고 받을수 있는 단자로 AV리시버에서 영상 출력도 지원함과 동시에 TV에서는 음성신호를 AV리시버로 입력해 고품질 사운드로 샘플링 해주는 역할도 하면서 전원 on/off 연동 및 볼륨 up/down 연동도 가능하게끔 해주는데 이 모든것이 단 하나의 HDMI 케이블로 가능하니 연결성에선 굉장히 편리하다 볼수가 있습니다.


 단 하나의 케이블 연결만으로도 여러가지 다양한 음장 코덱을 소화 시킬수 있는 AV리시버



  가장 기본적인 돌비디지털 코덱부터 DTS, 돌비애트모스 까지 HDMI 단 하나의 케이블로 샘플링해 출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것은 HDMI 케이블 ver. 에 따라서 특정 코덱이 지원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높은 ver. 의 케이블을 원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5.2채널 AV리시버 온쿄 TX-SR393


  음질 수준도 AV리시버 기종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상급형 기종일수록 음질도 좋고 스피커 출력 채널도 많아지고 출력도 높아집니다만, 상급형일수록 가격도 비싸고 전력도 많이 먹고 발열량도 많기 때문에 구입하기전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상급형 AV리시버 11.2채널 지원의 온쿄 TX-RZ70



해서 여전히 AV리시버가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를 정리하면,

# 각종 방송의 디지털 컨텐츠등의 음장 코덱등에 완벽대응

# 기본 5채널 혹은 최대 11채널 스피커 시스템에서의 풍성한 음향효과

# 특정 기종등에서 지원되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내장으로 음악적인 사용성 보장

# 연결 및 사용성이 편한 HDMI ARC 지원



  설치 및 세팅 방법도 의외로 쉽다?

  홈시어터 세팅을 교과서적인 방식으로 본다면 전방 좌우에 프론트 메인 스피커와 가운데 1개의 센터 스피커를 배치, 후방에는 리어 스피커 2개를 구성한 총 5개 5채널 구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정확한 위치의 세팅을 권장하지만 실제로 일반적인 가정 환경에서의 교과서적인 홈시어터 세팅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더욱이 7채널이나 9채널 그 이상의 세팅은 더더욱 불가능하기에 현실성 있는 세팅 방식으로는 아래와 같이 프론트 메인 스피커위에 돌비 서라운드 스피커가 세팅되는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고 Front High 스피커 세팅이되는 또 다른 방식도 있어 배치가 어려운 실내 환경에서도 초보자도 쉽게 세팅할수있는 홈시어터 구성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교과서적인 홈시어터 세팅방식에 비해서 서라운드 음장감은 떨어지지만 케이블 선재비용의 극적인 절감,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배선처리, 그리고 의외로 음향 효과가 좋기 때문에 사운드바 따위와는 비교도 안되는 고품질 음향 사운드로 각종 다양한 컨텐츠를 고급진 사운드로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그 밖에 사용방법도 생각보다 쉽습니다. 보통은 연결후에 원본 소스의 코덱의 특성에 관계없이 음장모드를 설정해 돌비디지털이나 DTS 로 강제로 바꿔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2채널 PCM 출력에서 아무리 음장모드를 강제로 변경한다고해서 돌비디지털이나 DTS 음향효과를 기대하기가 불가능하다보니 사실 이방법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음장모드를 설정할 필요가 없으며 AV리시버에 입력되는 소스에 따라서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기본 2채널 스테레오 모드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별 어려움 없이 쉽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AV리시버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종으로는 온쿄 TX-SR393 이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기종으로 기본 5.2 채널 출력에 돌비디지털, DTS 및 최신 음장 코덱인 돌비 애트모스 까지 지원되고 있어 가성비로는 가장 현실적인 기종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hiaudio/products/8371770037


  그밖에 상급기종으로는 TX-RZ50 ~ 70 등이 있어 사용할 목적에 따라 선택할 여지가 충분히 있으며 스피커 관련에서도 다양한 종류와 매칭할수가 있으므로 선택의 기준은 무궁무진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hiaudio/search?q=av%EB%A6%AC%EC%8B%9C%EB%B2%84&st=RELEVANCE&dt=LIST&page=1&size=40


  TV 디지털 컨텐츠등에 완벽 대응할수 있는 홈시어터 AV리시버 구입관련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하며, 청음관련은 방문전 연락 주시면 보다 원할한 청음 가능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