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설치기

뒤로가기
제목

매킨토시(Mcintosh) 인티앰프 MA9500, MCD350 으로 완성된 하이엔드 시스템 설치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4-04-16 15:42:32

조회 25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매킨토시 MA9500 으로 완성된 하이엔드 시스템




  지난번 SR-2 로 설치를 진행드린 이후 뭔가 부족하셧는지 한참을 고민하시다 하이엔드 인티앰프로 MA9500 을 선택해주셧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앰프로는 올인원 기기로 RS520 으로 사용하셧지만 앰프의 특성에 따라 실제 구동효율은 부족하다보니 퍼포먼스적인 하이엔드 인티앰프로 정평이나있는 MA9500 에 CD소스기기도 MCD350 으로 선택해주셧습니다. 기존에 설치를 진행해드린 패스(Pass Labs.) 한정판 SR-2 가 구성됨에 따라 일종의 아메리칸 하이엔드 시스템 완성!



지난번 SR-2 설치기 - https://avholic.com/article/%EC%A0%9C%ED%92%88%EC%84%A4%EC%B9%98%EA%B8%B0/12/22841/



  해서 완성된 총 구성으로는,

기기 : Pass Labs. SR-2 / Mcintosh MA9500 / MCD350 / RS520 / SL-1200MK7

악세사리 : EpicX 3m Pair / Clarity OPT /  Shawline RCA / 2m Blue / Sound Stream HDMI





  설치 진행과정

  포장 상태가 괴기스러운 MA9500 의 패킹, 워낙 무겁운데다가 운반시 완벽히 보호하기 위해 두툼한 보호대는 물론 두껍고 질긴 박스등을 사용하였고 마무리로는 철근과 비슷한 밴드로 밴딩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위 MCD350 / 아래 MA9500,



  우선 다루기 쉬운 MCD350 을 개봉후 자리를 잡은뒤 응근히 손이 많이 가는 MA9500 개봉해보면, 크기는 그렇게 많이 크지 않은듯한데 무게는 상당히 무거운편에 속합니다. MA9500 의 순수 무게는 45.8kg, 패킹은 60.8kg 으로 빈박스 구성만 15kg 에 달합니다.



  MA9500 을 개봉후에 살펴보면 유독 눈의 들어오는 후면 단자 구성들, 그 중에서도 디지털 DAC 입력부에 주목이 되는데 동축 코엑시얼, 광 옵티컬 단자등은 일반적이다 싶지만 나머지 MCT 단자라든지 HDMI ARC, USB B 단자등은 다른 앰프등에 비해서 상당히 특별해 보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매킨토시 앰프의 매력이라 하면 바로 전면부 패널 디자인에 있습니다. 요거 하나 때문에 매킨토시 앰프를 지른다 할정도로 특별한 비쥬얼을 자랑하는데 특히 실내 조명을 어둡게 한뒤 바라보는 매킨토시 앰프는 특별함 그 이상의 가치가 있어 수만은 애호가들이 호감을 사기에 충분합니다.



  CD 소스기기로 선택해주신 MCD350 의 경우에는 기능적으론 특별한것은 없습니다. 다만 CD 재생을 가장 순수하게 음악적으로 뛰어난 음질로 재생하는것이 목적이며, 동일한 매킨토시 브랜드로 구성된다는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특별한 소스기기로는 기존에 사용하시던 RS520 에 있습니다. 원래는 앰프로 사용을 하셧지만 사용방식에 적응되셧고 정도 많이 들었기 때문에 소스기기로 활용하시기로 하셧습니다. 하지만 RS520 자체가 컴퓨터 기판의 디지털 기기로 네트워크 기능 및 USB 플레이, 그리고 유투브 재생 및 동영상 등도 지원하고 있어 기능적으로는 절대 최강자라 볼수가 있습니다. 



  연결은 디지털 OPT 케이블을 활용해 MA9500 의 DAC 를 사용할 계획으로 음질을 최대한의 고품질로 샘플링해 재생할수가 있습니다만, 테스팅 해본바 음질 수준에서는 MCD350 이 훨신 위에 있었습니다.




  보조적으로 아날로그 감성 소스로 잘 알려진 LP 턴테이블을 사용중에 있으셔서 턴테이블 역시 연결이 진행되었습니다. 연결후 재생을 시도해보니 침압 세팅이 제대로 안된듯해 2m blue 침압에 맞게 1.6~2.0g 사이로 세팅을 진행드렸고 안티스케이팅 역시 조정을 진행드렸습니다. 포노앰프는 MA9500 에 내장된 포노앰프를 사용, MM 은 물론 MC 까지 지원되는 어디에도 없는 최상급형 포노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턴테이블 역시 음질을 보다 더 좋게 개선시킬수가 있습니다.



  기존 SR-2 를 제대로 구동 시키기 위해 추가로 투입된 MA9500 및 MCD350 이 자리를 완벽히 잡은후 테스팅을 진행해보니 기존 RS520 과 비교해 음량감부터가 완전 다른, 마치 체급이 전혀 다른 느낌으로 하이엔드 기종 특유의 무게감도 느겨집니다. 동일한 음악에 전혀 다른 느낌의 사운드, 해상력적인 섬세함은 물론 통울림에 탄력감이 더해져 저역의 깊이감과 해상력이 훨신 더 개선되었습니다.



  본 구성에서 RS520 은 소스기기로서 역할이 크게 적용됩니다. 음질에 있어선 MCD350 이 더 좋은것은 확실하나 기능성에서는 RS520 이 압도적으로 좋다보니 활용할 횟수가 많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맨위에 자리를 잡았고 연결은 옵티컬 케이블로 MA9500 에 내장된 DA2 Digital Audio Module 을 사용해 최상의 DAC 기능을 활용하였습니다.



  MA9500 의 DAC 기능으로는 옵티컬, 코엑시얼 연결 외에도 USB B 입력으로 DSD512 재생을 지원하고, 매킨토시 MCT 소스기기에서 SACD 재생에 대응해 MCT DIN 입력 단자를 지원하면서도 결정적으로 HDMI ARC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킨토시에서 HDMI ARC 기능이 특별한 이유는 PCM 샘플링이 아닌 돌비디지털이나 DTS 등의 코덱에 대응할수가 있는데, 극장 사운드를 고품질로 감상할수가 있다는 점에서 크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MA9500 을 TV 와 HDMI 케이블을 통해 연결을 진행시켜드렸습니다. 연결후에는 TV 에서 재생되는 모든 사운드를 고품질로 샘플링해 재생할수가 있는데 음질 수준은 소스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지만 아무리 저품질일지라도 기본적인 시스템 수준이 워낙 높은 수준이다보니 생동감 넘치는 TV 사운드를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특별한 기능이 탑재된 RS520 을 소스기기로 활용하시기에 유투브 재생 및 영상 재생에 필요한 추가적인 HDMI 케이블 연결도 진행되었습니다. 외형적인 디자인 특징은 심플하지만 기능은 결코 단순하지 않은 RS520 에서 유투브 및 영상 파일등을 재생할수가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Pass Labs. SR-2 / Mcintosh MA9500, MCD350 하이엔드 시스템,

  사실 SR-2 를 가장 완벽히 구동시키려면 X600.8. 모노블럭이나 종착지로는 MC1.25KW 와 C1100 C/T 등으 구성이 필요하지만 300W 급의 하이엔드 앰프등에서도 충분하기 때문에 그나마 현실적인 구성으로 인티앰프 등이 선택됩니다. 분리형 앰프보다는 통합형의 인티앰프등의 선택이 사용에 있어서도 편리하게 때문입니다.



  우선 소스기기 MCD350 과 MA9500 을 RCA 아날로그 방식으로 연결해서 테스팅을 진행해보니, 매킨토시만의 투명하고 무게감있는 피지컬적인 사운드와 이질감이 전혀없는 깔끔한 해상력적인 사운드가 흘러나오는데 TR 앰프치고는 상당히 자연스러운, 음감에 있어선 상당한 매력이 있습니다. MA9500 에 내장된 DAC 와 동축 코엑시얼이나 광 옵티컬 연결을 진행하면 음질적으로 더 이득이 있을까 싶지만 매킨토시 하이엔드 CD플레이어인 MCD350 에도 최고급형 DAC 가 내장되어 있어 기본적인 아날로그 출력 수준도 상당히 높아 RCA 연결로도 하이엔드다운 수준높은 음질로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아날로그 소스기기로 사용중이셧던 턴테이블 SL-1200MK7, 구성이 충실한데 비해 완벽히 세팅이 안되있던 터라 LP 사운드에 실망하시다가 저희쪽에서 방문후 제대로 세팅해드렸더니 상당히 만족해주셧습니다. 턴테이블은 순수 아날로그 소스기기이기에 침압 및 안티스케이팅등의 세팅이 중요해 처음 접하신다면 메뉴얼 정독 및 유투브의 턴테이블 세팅 관련 영상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디지털 소스기기로 가장 많이 사용하시게 될 RS520, 기본적인 구성은 올인원 기종이지만 별도로 소스기기로 활용할수가 있어 메인 시스템외에도 보조적인 소스기기로 활용도 가능하지만 무엇보다 이미 편리한 사용방식에 RS520 이 적응되셔서 소스기기로 활용코자 하셧습니다. 기능은 다양하지만 소스기기로서 음질수준은 MCD350 보다는 못하다보니 디지털 옵티컬 광케이블로 연결을 진행해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샘플링 비트레이트는 조금 떨어지지만 기본적인 시스템이 하이엔드다보니 음질 수준이 상당했습니다. 



  또 다른 소스기기로는 TV, 자체적으로 내장된 스피커의 사운드는 거의 개미소리 흘러나오듯 하지만 MA9500 에 HDMI 로 연결후 세팅을 진행해보니 MA9500 에서 SR-2 로 전혀 다른 느낌의 묵직하고 섬세한 해상력적인 TV사운드가 흘러나옵니다. 방송 컨텐츠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웬만큼 한다는 Hi-Fi 기종보다도 훨신 좋은 하이엔드 TV 사운드를 감상할수가 있다는것, 공중파는 물론 디지털 스트리밍등의 영화등도 고품질로 샘플링해 감상할수가 있어 굉장히 크게 만족해주셧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매킨토시 앰프 MA9500 및 MCD350 등은 저희 AV홀릭에서 구입하실수가 있으며, 청음시에는 연락주신후 방문주시면 보다 원할하게 청음하실수가 있습니다.




- 매킨토시(Mcintosh) MA9500 구입관련 -

https://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276&cate_no=43&display_group=1



- 매킨토시(Mcintosh) MCD350 구입관련 -

https://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6816&cate_no=44&display_group=1




- 하이파이로즈 RS520 구입관련 -

https://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430&cate_no=43&display_group=1




- 테크닉스(Technics) SL-1200MK7 구입관련 -



첨부파일 s_Mcintosh MA9500, MCD350.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