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플래그쉽 인티앰프 에서 디지털 HDMI(ARC) 기능을, EDGE A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09-14

조회 2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플래그쉽 인티앰프 에 완벽한 DAC 기능을 담다.

EDGE A




  영국에 본사를 두고 운영하는 캠브리지오디오 사 는 중국 OEM 생산을 통해 가성비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 회사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어느날 새로운 플래그쉽 라인업을 하나 발표하게되는데 바로 EDGE 시리즈 입니다.


출시된 제품으로는 EDGE NQ, W, A, 3가지가 등장했고 추 후 모노럴 구성의 파워앰프 EDGE M 도 등장했습니다.


  EDGE 시리즈 는 이름 그대로 옛지 있는 디자인에 안정적인 대출력을 위한 초대형 트로이달 트랜스를 듀얼로 장착한 구조로 출력은 채널당 200W(4Ω), 8Ω 기준으로 100W 의 출력을 지원하며, 증폭방식은 독특하게도 XA 라는 새로운 증폭방식을 개발해 클래스 A 방식과 AB방식의 단점을 보안한 새로운 방식으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EDGE 시리즈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DAC 기능에 있습니다. DAC 가 내장되어 있지만 그리 단순치 않은게 바로 HDMI ARC 라는 기능을 탑재, 흔히들 예기하는 디지털 기능이긴 하지만 HDMI 단자의 활용도는 영상 전송도 가능하지만 동시에 디지털 음성신호 전달이 가능함과 동시에 전원 on/off 과 볼륨 up/down 연동을 TV 의 리모컨 만으로 컨트롤 할수가 있어 사용의 편리성을 극대화 시켰고 동축 신호의 특장점인 고음질 까지 챙긴 오디오 에서 가장 중요한 음질을 고음질로 전송할수가 있다는것이 EDGE 시리즈 DAC 기능의 가장 중요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물론 전통 Hi-Fi 인티앰프 구조를 가지고 있어 연결 가능한 스피커 채널은 단 2채널에 불과합니다. AV홈시어터 처럼 사용은 불가능 하다는 예기지만 5개의 멀티채널이 생각나지도 않을 만큼의 스테이지감 넓고 Hi-Fi 만의 디테일한 묘사력이 돋보이는 고음질 사운드는 TV 방송 청취를 보다 즐겁게 해주는 정도 그 이상의 고품질 사운드를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실제로도 현재 복잡한 홈시어터 다중 채널 시스템 보다도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한 사운드바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고 여기서 음질을 높이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은 단 2채널 시스템의 Hi-Fi 구성을 활용해 사운드 품질은 확실히 높이고 스피커 배치의 간편함 과 사용을 보다 간변하게 하는 목적에서 AV-Fi 시스템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캠브리지오디오(Cambridge Audio) EDGE A 의 부분적인 특징들



  동일한 시기에 출시된 NQ 의 전면 디자인 과는 다르게 중앙에 듀얼 컨트롤 노브 배치되 좌측에는 전원버튼, 우측에는 헤드폰 단자등이 배치된 굉장히 깔끔하고 단조로운 디자인 컨셉이 특징입니다. 솔직히 별거 없어 보이기는 하지만 듀얼 컨트롤 노브가 배치되어 있는데다가 전용 리모트 컨트롤이 있어 모든 조작이 가능합니다. 물론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은 부재, 별도의 소스기기는 따로 구성해야 하며, 최고급형 DAC 가 내장되어 있어 각종 다양한 디지털 소스기기를 연결해 내장된 DAC 를 통한 고음지 재생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중심에 배치된 듀얼 컨트롤 노브는 EDGE A 에서 가장 중요 포인트가 되는 부분으로 해부학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이 그려집니다.



  수십개의 부속으로 이루어진 이 복잡한 구조의 듀얼 컨트롤 노브는 볼륨 과 셀렉터 컨트롤을 동시에 할수가 있으며 구조는 아날로그형으로 되어 있고 리모트 조작시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모터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특수한 합금등으로 이루어진 이 노브는 유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정교하고 조작감 또 한 훌륭합니다.



  이 밖에 좌측에는 디지털 전원 버튼 배치와 우측에는 헤드폰 출력 단자가 배치되어 있는데 출력 Ω수 는 12 ~ 600Ω 까지 지원해 스튜디오 수준의 고급형 헤드폰도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어서 후면 단자 배치를 살펴보면,


  Hi-Fi 오디오 기기에서 가장 중요한 후면 단자 구조는 디지털 DAC 단자부를 제외하고 아날로그 단자 배열은 모두 밸런스 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좌,우가 완벽히 분리가 되어 있는데 실제로 내부 구조 또한 밸런스 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선 DAC 입력부를 살펴보면, PC 와 다이렉트 연동이 가능한 USB A/B 단자가 제공됩니다. 연결하게 되면 PC 에서 마치 외장형 사운드 카트처럼 인식이 되 사용이 가능하고 샘플링은 24bit / 384kHz 그리고 DSD 에서는 조금 아쉽게도 DSD256 까지만 지원됩니다. 그 밖에 광 OPT 입력이 2개, 동축인 코엑시얼이 1개, 그리고 1개의 HDMI 의 ARC 가 지원되는 단자가 하나 제공됩니다. 물론 연결은 TV 와 연결이 가능하고 사운드 바 등과 동일하게 전원 on/off / 볼륨 up/down 연동이 가능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할 뿐더러 사운드 바 따위와는 비교도 안되는 최상의 사운드 품질로 TV 사운드를 시청할수가 있습니다.



  디지털 입력부에 이어서 아날로그 단자 배열 또 한 볼만 합니다.

  RCA 입력으로는 2개, XLR 입력으로는 1개 가 지원되는 동시에 출력 또 한 RCA 1개, XLR 1개 가 지원되 프리앰프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별도의 앰프도 확장이 가능한 구조를 가집니다. 물론 RCA 출력 단자를 통한 서브우퍼를 확장할수가 있는데 여기에 연결이 가능한 스피커가 대형기도 가능하기에 서브우퍼의 존재 여부는 사용자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물론 저희 AV홀릭에서는 단순히 2채널 스피커 구성만을 추천드립니다.



  좌, 우 측에 배치된 스피커 출력단자는 최고급형 레퍼런스 기종등에 사용되는 고급형 단자가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 연결 가능한 단자 종류로는 스페이드 단자는 물론 바나나 플러그와 스피커 케이블 직결도 수월하도록 별도의 와셔까지 내장되어 있습니다.






 EDGE A 의 내부 구조



  제조사인 캠브리지사 에서 언급했듯이 완벽한 밸런스 적인 구조를 가진 A 의 내부 구조, 내장된 파워앰프 모듈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효율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좌,우 측면에 배치시켰고 바로 옆에 초대형 히트싱크를 부착시킨 앰프로서 가장 이상적인 구조를 가집니다. 그 밖에 중심에는 초대형 토로이달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 토로이달 또한 독특하게도 싱글이 아닌 듀얼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로이달 트랜스포머 변합기 특성상 구동시 자력이 발생해 내부 파츠등에 간섭이 일어나는 단점을 듀얼로 구성해 자기장 방향을 서로각각 다르게 해 감쇠시킨다는 독특한 구조, 토로이달이 2개 가 배치된 앰프등은 다수 있기는 하지만 이처럼 두개가 하나의 위치에 겹처서 디자인 된 내부 구조 깔끔히 정돈된 모습, 




  캠브리지오디오 EDGE A 인티앰프 사운드 품질


  기존 캠브리지 제품들과는 또 다른 사운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 등급에 따른 분류적인 목적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50주년 기념작이고 동시에 초창기 창립 맴버였던 고든예지를 기리기 위해 개발한 제품인 만큼 심혈을 기울여 개발 하였기에 퀄리티 적인 면에선 기존 캠브리지 제품등을 훨신 압도합니다. 


  일단 가장 간편하게 블루투스 를 통한 스마트폰 재생을 해보면 고음부의 디테일한 해상력과 동시에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의 부드러움과 과하지 않은 중립적인 중음, 무게감이 있으면서도 부드럽게 넓게 퍼지는 저음 등 캠브리지만의 브리티쉬 적인 사운드로 재 구성된 새로운 라인업 EDGE, 놀라운건 블루투스 버전이 고작 4.1v 밖에 안되는데 비해서 굉장히 퀄리티높은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본격적으로 전용 디지털 소스기기인 NQ 를 통한 DSD 음원등을 재생하면 최상의 소스로 최상의 음질 감상이 가능하고 별도로 CD 플레이어 등을 디지털 코엑시얼이나 광옵티컬로 연결해주며 EDGE A 에 내장된 DAC 를 거쳐서 업그레이드 된 사운드 품질로 감상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칭이 가장 적절했었던 스피커로는 탄노이 스피커가 있습니다. 추천 매칭으로는 턴베리 GR 과 스털링 GR 등이 있고 음향적 특성이 조금 다른 레거시 시리즈인 Arden, Cheviot 등도 있습니다. 탄노이 스피커와 구성하면 디테일하면서도 자연스러운 고음과 감미로운 중음, 풍미가 가득한 부드러운 저음까지 음악을 보다 음악적으로 감상할수가 있는 Hi-Fi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현재 EDGE  시리즈는 다양하게 구성되 있습니다. 인티앰프인 A 를 시작으로 분리형 구성을 위해 존재하는 NQ 와 파워 앰프 인 W 와 M, 여기서 NQ 는 디지털 네트워크 플레이어 소스기기 역할은 물론 프리앰프와 DAC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DAC 기능의경우 A 와 동일하게 HDMI ARC 를 지원해 TV 와 연결을 편리하게 하였습니다. 분리형 구성시에는 3.5mm AUX 케이블을 사용해 프리앰프 와 파워앰프 전원 연동이 가능하고 인티앰프인 A 역시 NQ 를 소스기기로 활용할시 전원연동이 가능하도록 3.5단자를 입력, 출력으로 제공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7427&cate_no=43&display_group=1


완벽한 DAC 기능을 탑재한 플래그쉽 인티앰프 EDGE A 는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