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고

전체상품카테고리

현재 위치
  1. 제품리뷰

제품리뷰

  • 제품에 대한 평론가들의 리뷰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구입을 원하시는 분께 소중한 정보가 되고자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홈시어터 VS Hi-Fi 두가지 음향 시스템에서 선택은?
작성자 AV홀릭 (ip:)
  • 작성일 2022-06-1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3
평점 0점

  TV 와 구성하는

  홈시어터 와 Hi-Fi 경계에서 선택


  이 두가지 앰프에서 고민을 한다면 보통은 TV 와 연결을 시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유인즉 TV 에 내장된 스피커가 부실해서 인데 사운드 음향적인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에 있습니다. 더군다나 최근 TV 를 시청하는 방식이 공중파 혹은 유선 등의 케이블 시청이 아닌 네트워크 스트리밍 방식으로 넘어가면서 TV 에는 더이상 RF 단자가 필요 없어졌습니다. 단순히 LAN 포트 하나만 있으면 모든 방송 시청이 가능, 심지어 방송을 시청할수 있는 컨텐츠가 굉장히 다양해져 시청할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 에 시청이 가능한 방송 또 한 무제한으로 시청할만큼의 다량의 방송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많은 컨텐츠들 중 음장 코덱이 돌비디지털등의 극장 사운드로 제공하기 때문에 AV리시버 등과 구성해볼만 합니다.




그렇다면 TV 사운드의 퀄리티를 확실히 높일만한 앰프는 무엇이 있을까?



  고품질 사운드의 표본이라 할만한것중에 대표적인게 Hi-Fi 가 있고 극장 사운드 구축을 위한 홈시어터 가 있습니다. 여기서 Hi-Fi 라는 음향기기는 보통 인티앰프에 2개의 스피커 구성을 한 2채널 시스템이 보통이고, 홈시어터는 AV리시버 라는 기기를 가지고 최소 5채널 혹은 7채널,9채널 등의 다중 채널 구성으로 스피커를 배치하고 서브우퍼의 경우에는 1개 혹은 2개, 심지어 4개 의 우퍼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Hi-Fi 에 비해서 홈시어터 시스템은 스피커를 여러개 구축해 다소 번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중채널 시스템은 음장 코덱 돌비디지털이나 DTS 등을 기본으로 동작이 됩니다.



  반면에 Hi-Fi 인티앰프 등은 스피커 채널 구성 자체가 굉장히 간단하게도 2채널 시스템을 기준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선 서브우퍼 정도만 1개 혹은 2개 구성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브우퍼는 Hi-Fi 에선 크게 권장하지 않고 있고 오직 2채널의 스피커 2개(한조) 구성을 권장합니다. 이유인즉, 서브우퍼가 추가 되면 소리가 난잡해지기 쉽고 저음이 불필요한 수준까지 과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Hi-Fi 음향기기 의 특성인 깔끔한 음질을 감상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지 서브우퍼를 들이고자 한다면 적절한 세팅이 필요합니다.



  Hi-Fi 시스템이 홈시어터에 비해 장점으로 꼽히는 부분이 있다면, 첫번째로 음질에 있고, 두번째로는 배치의 깔끔함에 있습니다. 홈시어터 처럼 최소 5채널의 스피커가 번잡하게 배치되어야 하는 것과 실내에 배선시공의 어려움은 홈시어터 구축에서 최대의 난관이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홈시어터 시스템으로 스피커 5개 혹은 7개 시스템으로 막상 구입을 해더라도 실제로 가정에 배치시에는 전방에 5~7 개의 스피커를 몰아서 배치하는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해도 소리가 나오긴 합니다만 극장 음향 시스템의 자랑인 서라운드 음장감은 감상하기 어렵고 되려 난잡해지기 쉬운 소리를 감상해야만 합니다. 



  물론 홈시어터의 이런 난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홈시어터 다중 채널 구축시 리어 스피커를 프론트 스피커 상단에 올리는 방식으로 리어 서라운드 음향을 천장 바운스 방식으로 감상이 가능하게끔 출시된 Wharfedale D300 3D 라는 스피커가 있어서 홈시어터 스피커 배치 와 케이블 배선의 난제를 극복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 방식 또 한 후방에 리어 스피커를 직접적으로 배치한것 보다는 서라운드 음장감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 홈시어터 스피커를 배치하는 방식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다시 Hi-Fi 시스템,

  기본 2채널 스피커를 중심으로 구축되는 이 시스템에도 TV 와 연결시 단점은 있습니다. 바로 TV 와 연결이 제한적이라는것인데요, 예전 TV 등과는 다르게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S 사 L 사 등에서 출시되는 제품들 중 광출력이 안되는 제품들이 간간히 등장해 난감한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Hi-Fi 인티앰프등과 연결을 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DAC 가 필요하며, 혹은 DAC 가 내장된 인티앰프를 이용해 광 OPT 케이블로 연결하는 방식이 이루어 집니다. 물론 여기서도 디지털 연결이 아닌 아날로그 3.5mm Aux 단자를 이용해 아날로그로 연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음질적인 손실이 있고 실제로 음질도 그리 좋은 조건으로 사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디지털 연결인 과OPT 단자를 이용해 연결이 이루어 집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인티앰프 제품들 중에서도 점차 변화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바로 DAC 내장과 동시에 TV 와 연결이 편리한 HDMI 단자가 지원되는기종이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본래 HDMI ARC 단자는 AV리시버 등에 탑재되 출시가 되었었고 사운드 바 등에서도 HDMI 단자가 지원되 TV 와 의 연결을 편리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느센가 등장한 스테레오 리시버인 NR1200 이나 DAR-800H 등에도 이러한 HDMI ARC 단를 내장시켜 AV리시버의 단점인 음질을 보안한 기종이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추후 전통 인티앰프 유전자를 이어 받은 디지털형 인티앰프인 PMA-900HNE 나 고급형인 Model 40n 그리고 레퍼런스 급의 Cambridge Audio Edge NQEdge A 등도 있고 하이엔드 수준의 최고가를 자랑하는 Mc 사 의 MA12000 이나 MA9500MA8950 등 그리고 분리형인 C53 등의 하이엔드 기기에도 HDMI ARC 가 지원되는등 프리미엄 기기 등에서도 변화가 이루어져 소비자가 선택할수 있는 기기의 영역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고품질 기기와 구성하게 되면 또 다른 명칭으로는 TV-Fi 라는 구성을 쉽게 할수가 있는데 연결 케이블은 달랑 HDMI 케이블 하나로만 연결할수가 있어 배선 구성을 최대한 간략화 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AV리시버 구성에 비해서 음질적으론 뛰어나다 할수가 있습니다. 










AV리시버 홈시어터 의 장,단점



  장점,

  기본적으로 디코딩 기능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기기로 스피커 채널 구성을 최소 5개로 구성할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어 극장 사운드 구축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요즘 TV 에서 스트리밍을 통한 다양한 컨텐츠 들이 극장 사운드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간단한 구성만으로도 5채널 만의 서라운드 음장감으로 영화 감상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특정 기기 별로는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해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App 을 통한 컨트롤을 제공하고 멀티룸 구축은 물론 Nas 나 PC 등에 저장된 음원 재생과 별도의 네트워크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까지 사용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기기 입니다. TV 와 구성시 연결방식 또 한 굉장히 간단하게도 HDMI 케이블 하나로 연결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HDMI 단자는 여러가지의 입력 단자 지원으로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기, PC 등을 연결할만큼 여유롭게 제공되며, 추가로 광입력이나 동축 혹은 RCA 아날로그 입력 단자등도 제공하고 있어서 다양한 사용방식을 활용할수가 있습니다. 




  단점,

  다양한 기능이 지원되는 만큼 사용방식 또 한 단순하지만은 않습니다. 따라서 초기 세팅 또 한 어느정도의 공부가 필요해 초보자가 느끼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기종일수록 더욱 그렇기에 기기를 들이기전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음질, AV리시버에서 상급기종이나 최상급형 플래그쉽 기종의 경우 그럭저럭 들어줄만한 수준의 음질과 스피커를 구동하는 성능이 뛰어난 반면에 입문, 중급형 기종등은 생각보다 만족할만한 수준의 음질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동일한 가격대의 인티앰프 등과 비교했을시 음질 차이는 상당히 부실한 수준으로 어느정도는 감안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다중 채널의 배치 및 배선 처리의 어려움, 건물 시공시 혹은 인테리어 시공시 미리 배선이 정리된 상태라면 걱정할일은 없지만 아무것도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홈시어터 배선처리는 상당한 고난의 영역입니다. 물론 이러한 배선 처리 걱정 없이 5개 혹은 7개 등의 스피커등을 전방에 모두 배치한 상태로 사용해도 되기는 하지만 홈시어터 서라운드 음장감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Hi-Fi 2채널 시스템의 장,단점


  장점,

  가격대비 음질이 뛰어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유리합니다. 입문형 기기로 가장 기본적인 AXA25 에 자그마한 북쉘프 한조 구성으로도 음악감상을 퀄리티 높게 감상할수가 있어 음질에 있어선 가성비 좋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TV 등과 연결하기 좋은 DAC 내장형 과 HDMI 단자 등이 내장된 2채널 스테레오 리시버 혹은 전통 Hi-Fi 인티앰프 등이 출시되고 있어 사운드 퀄리티에 강점이 있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중,상급기는 물론 하이엔드 수준의 고퀄리티를 가진 제품들 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고, 단순하게 2개(한조) 구성의 스피커로만 이루어지는 스테레오 시스템이다보니 스피커 배치가 굉장히 쉽고 배선처리 또한 간단하게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사용방법 또 한 굉장히 쉽습니다.





  단점,

  TV 혹은 블루레이 플레이어 와 구성시 각종 다양한 컨텐츠 등의 극장 사운드인 돌비 디지털 음장 코덱에 대한 대응이 안되 PCM 출력으로 바꿔서 사용해야 소리 전달이 이루어 집니다. 물론 돌비디지털 이나 DTS 등의 음장 코덱을 샘플링 해주는 기기기 있기는 하지만 2채널로만 출력이 되고 가격대 또 한 하이엔드의 고가의 기기가 대부분이다 보니 대중적으로 접하기는 어렵습니다. 대표적인 기기로는 Mcintosh 사 의 MA12000 그리고 MA9500MA8950, 프리앰프로는 C53 등이 있습니다.










홈시어터와 Hi-Fi 시스템에 대한 고민은 저희 AV홀릭에서 상담하신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hop Community

FAQ

묻고 답하기

FAQ
문의 2022-06-20
AVC-X8500HA 2022-06-07
enon(데논) RCD-N10 블루투스 CD리 2022-05-30
도장불량 2020i 2022-05-18
Lynn 스피커 앰프 문의합니다 2022-05-17

더보기

Customer Service

항상 고객님이 최우선입니다

  • 02-2155-0385
  • FAX 02-2155-0386
  • AM10:00~PM07:00 연중무휴
  • 우리은행 230-275471-13-004
  • 국민은행 36140-2041-00379
  • 예금주 : 최종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