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캠브리지오디오 EVO75 와 EVO150 비교 분석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1-09-29

조회 194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EVO75 VS EVO150

캠브리지오디오 의 새로운 신제품 EVO 시리즈 두제품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좌측 - EVO150 / 우측 - EVO75




  영국 캠브리지오디오 사 의 새로운 발명품인 EVO 시리즈, 출시된 제품은 한가지가 아닌 두가지 제품으로 75 와트의 EVO75 와 150 와트의 EVO150 두가지가 출시가 되면서 선택에 자율성을 유도하였지만 사실상 선택 장애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두가지 제품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생긴것도 똑같기 때문에 전면 사진상으론 구분도 안가는 두가지 제품은, 대표적으로 출력 W 에서의 차이점을 거론하지만 사실상 다른부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후면 단자 구성인데요, 상위기종인 EVO150 에서 보다 더 많은 단자등을 제공하고 있는데, 요 차이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VO75 와 EVO150 의 후면 단자 비교

  나란히 놓고 비교를 해보면 명백하게 차이를 보이는 후면 단자 구성, EVO75 의 경우 후면 패널에 여유가 좀 있는 반면, EVO150 의 후면 패널에는 여유가 없을 정도로 빼곡히 배치된 단자 배열이 인상적입니다.


EVO75



비교되는 부분은 총 5가지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EVO150






1. USB B (DAC)



  외장형 DAC 로도 그 이름이 잘 알려져 있는 캠브리지오디오 사 에선 여러 외장형 DAC 등을 출시한 가운데, DAC Magic Plus 라는 제품 하나로 외장형 DAC 시장을 평정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그대로 이어져와 보다 더 개선된 고품질의 성능을 가진 DAC 를 현재 앰프나 소스기기 등에 내장시켜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EVO 150 에도 외장형 DAC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장되어 출시가 되었으며, PC 와 USB A/B 케이블 사용으로 다이렉트 연동이 가능합니다. 샘플링은 24bit 에 96kHz 까지 샘플링이 지원되며, DSD 파일은 DSD256에 32bit/384kHz 까지 지원됩니다.






2. OPT Toslink 단자 듀얼 구성


  EVO75 에서는 1개의 OPT 단자를 지원하는 반면 EVO150 에서는 2개의 OPT 단자가 제공됩니다. 광입력 장치를 추가로 총 2가지 연결이 가능해 입력 단자에 있어선 여유가 있는 모습입니다. 

  입력은 16/24bit , 32~96kHz PCM 입력이 가능하고 동축인 Coaxial 입력은 16/24bit , 32~192kHz 까지 PCM 입력을 지원으로 EVO75 와 동일합니다.






3. XLR (발란스) 입력 단자


  레퍼런스 기기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발란스 입력 단자 입니다. 언발란스 단자인 RCA 에 비해서 높은 볼륨 감도를 제공하며, 음질적으로도 장점이 있어 고음질 재생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4. MM 타입 포노앰프 내장



  포노앰프가 내장이 안된 턴테이블 연결을 위한 포노앰프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접지 GND 까지 제공이 되고 있어 깨끗한 LP 사운드를 재생할수가 있습니다.






5. A/B 채널 분리된 스피커 출력단자


  EVO75 와 EVO150 두가지에서 가장 큰 차이점으로 꼽히는 부분인 출력 단자입니다. 단순히 75W 와 150W 라는 수치적인 차이점 외에도 A 와 B 두가지 채널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어 스피커를 총 2조(4개) 사용이 가능해 여유가 있는 모습입니다. 거기다 출력적으로 2배 차이라는 넉넉함은 대형 스피커를 구동할시 그 차이점은 명백히 드러나지만, 북쉘프 등과 같이 소출력 만으로 구동이 쉬운 스피커인 경우 큰 차이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밖에 단자 차이점으로는 트리거 입력 단자만 지원되는 EVO75 인 반면 트리거 아웃단자 까지 제공하고 있는 EVO150, 하지만 본체 하나만으로 모든것을 다 할수 있는 올인원 네트워크플레이어 겸 인티앰프인 EVO 시리즈에서는 추가적인 소스기기나 앰프등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트리거 아운단자의 존재는 무용지물입니다. 심지어 발란스 XLR 단자 또한 일반적으론 사용해볼 기회가 없다는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DAC 기능인 USB-B 단자의 존재는 노트북 사용자나 혹인 테스크탑 PC 를 바로 옆에 놓고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실용성 있게 사용해볼만 하며, 내장된 포노앰프는 별도의 포노앰프를 배치할 필요가 없어 기기를 보다 깔끔하고 단순하게 배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



  EVO75 - 가장 심플한 구성을 위한 사용자에게 적극 추천, 이것 저것 복잡한것 없이 가장 단순한 구성으로 EVO75 + 북쉘프 스피커 2채널 구성만으로 별다른 소스기기 없이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EVO150 처럼 포노앰프가 내장이 안되어 있지만, 고가의 고급형 턴테이블이 아닌 중,보급형 수준에선 대부분 포노앰프가 내장되어 있는 만큼 간단하게 RCA 케이블을 이용해 AUX in 연결만으로 충분한 사용도 가능합니다. 거기다 출력적인 논쟁도 있는데 사실상 일상적인 실내에서 채널당 75W 라는 출력은 충분하고도 넘치는 수준이며, 실제 테스팅을 해본 결과로는 톨보이 스피커 등도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EVO150 - 이것저것 연결할 기기가 많다면 적극 추천, 75 의 후면 단자 구성도 사실상 부족함이 없지만, 보다 더 많은 수 의 기기를 연결할 목적이라면 적극 추천합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인 출력 W 차이와 스피커 2조(4개) 를 연결할 수 있는 구조인 EVO150 에선 출력의 넉넉함은 물론 확장성의 여유도 있어 스피커를 종류별로 운영하는 오디오 매니아들에게 유리합니다. 


이상! 캠브리지오디오 EVO75 와 EVO150 의 비교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현재 EVO75 는 저희 AV홀릭에서 전시되 청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면 정확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