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B&W 북쉘프 스피커, 600 시리즈의 새로운 라인업 607 s2 를 마주해보니,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1-07-17

조회 70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Bowers & Wilkins 600 시리즈 의 새로운 라인업 S2

                                

B&W 607 s2





  얼마전 BW 사에서 세대 교체가 대거 이루어 지면서 600 시리즈 라인업에도 새로운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600 시리즈의 그 다음 세대인 S2 의 등장, 지금까지 줄곳 s2 혹은 s3 라는 간단한 문자 하나로 버릇처럼 명명해온 BW 사 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신형 라인업인 607 s2 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우선 외형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크기나 드라이브 유닛 크기, 위치, 후면에 배치된 단자 배열까지 모두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어 차이점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드라이브 유닛을 잘 살펴보니 트위터 링 부분에 문자 몇자가 새겨진것 외에는 별 차이가 없는 외관, 나머지 미드우퍼 유닛인 컨티넘 콘 유닛이나 후면 단자함, 덕트 구조 까지 모두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사실상 신형과 구형의 차이점은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새로운 신형 라인업인 북쉘프 스피커 607 s2 의 트위터 링 부분에는 "600 series Anniversary Edition" 이란 문구가 적혀 있고 유닛등은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홈오디오 스피커 업계에서 거장이라고 할만한 B&W 사 인데 설마, S2 라인업을 그냥 출시 하지는 않았을거라 생각됩니다.



결정적인 차이점은 내부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이전 시리즈 에선 기본적인 주파수 개념에만 집중해 설계된 네트워크 구조를 새롭게 디자인해 설계하면서 보다 더 개선된 사운드를 위해 새로운 저항 과 콘덴서,코일 등을 사용해 새로운 회로 구성으로 재구성된 크로스오버를 사용해 사운드 튜닝을 시도한바, 지금의 S2 라인업인 애니버셔리 애디션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음향적인 변화는 초보자나 입문자가 느끼기는 좀 힘들고 기존에 600 시리즈를 줄 곳 사용해왔거나 소수의 오디오 매니아 정도만 캐치할수가 있을정도로 음향적 차이점은 미비합니다. 




B&W 사 팩토리에서 설계되는 네트워크 제작 과정






또 다른 차이점으로는,

B&W 607 s2 는 이전에는 없었던 색상이 추가 되었습니다.




바로 Oak 색상인데요, 전면의 화이트 색상과 후면 몸체 나무 월넛 오크 색상의 투톤으로 조합된 새로운 607 디자인 입니다.



607 s2 는 B&W 의 전통적인 기술력이 그대로 전수되어 내려왔습니다.

바로 BW 사 스피커의 상징적이라 할 수 있는 노틸러스 튜브관 디자인의 트위터 와 카본 케블라 유닛 입니다.


  그간 여러 재료등을 사용해 트위터 진동판에 사용해온 BW 는 800 시리즈에 인조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는가 하면, 카본 이나 알루미늄 돔 과 같은 단단하고 경량화 된 진동판을 이용해 주파수 특성을 확실히 높일수 있도록 설계된 특수 트위터를 사용해왔습니다. 607 s2 에 장착된 트위터는 캐비닛 내부에 장착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내부 통울림에서의 간섭을 최소화 하고자 노틸러스 튜브관 디자인으로 설계되 하나의 쉘에 밀봉되 있으며, 트위터 자체의 주파수는 최대 33Khz 의 초 고역대 까지 출력할수가 있습니다. 



  미드레인지 유닛은 B&W 사 자체적으로 개발,생산된 컨터넘 콘 유닛이 사용되었습니다. 기존 노란색 케블라콘에서 한단계 더 발전된 드라이브 유닛으로 탄성도는 더 높이고 반응성도 빠르게 진화된 새로운 유닛이 장착이 되어 있는데 콘 색상이 노란색에서 실버 색상으로 변경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 607 과 동일합니다. 이러한 컨티넘 콘 드라이브 유닛은 새롭게 도입된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를 통한 새로운 사운드 구현으로 보다더 정교한 사운드 재생을 하는데 청명함과 디테일감이 살아있는 생생한 사운드 전달은 물론 웅장하고 깊이감 있는 저역을 출력합니다.












B&W 607 s2 와 매칭하면 좋은 앰프는?



  홈 용 스피커 라인업중에서 나름대로 고급형 브랜드에 속하는 B&W 스피커, 브랜드 인지도로만 본다면 거의 최상급에 속하는만큼 매칭,구성도 중요합니다. 추천드리고자 하는 제품은 다양하게 있지만 현재 코로나19 로 인해 생산진행이 어려운 브랜드 및 제품도 있고 여러 사정이 있다보니 현재 시장에 런칭중인 제품들 중에서 음질+성능+가성비 의 3가지 기준을 두고 선별해 보았습니다.






  1순위로는 캠브리지오디오 CXA60 인티앰프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9137&cate_no=43&display_group=1


  전통 인티앰프 설계방식이 그대로 전수되어 탄생한 CXA60 기본 아날로그형 인티앰프 베이스에 디지털 DAC 기능 을 탑재시켜 전통적인 인티앰프 음질+성능 은 유지하고 편리한 기능까지 내장된 인티앰프 입니다. 캠브리지오디오 사 는 트로이달 트랜스포머 로 유명한 만큼 CXA60 에도 캠브리지 자체적으로 개발한 트랜스가 내장되어 있는데 상급기 인티앰프등에나 내장될법한 큼지막한 트랜스가 내장되어 있어 앰프 회로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채널당 출력은 60W 의 정격출력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 구동효율은 리시버 등의 100W 급 이상의 구동 호율을 가지고 있어 대출력을 필요로 하는 톨보이형 스피커 등도 쉽게 구동시킬수가 있는만큼 북쉘프 스피커 인 607 정도는 쉽게 구동시킬수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같은 시리즈 라인업인 CXC CD트랜스 포트와 구성하면 고음질 미디어 소스인 CD 재생을 통한 고음질 감상이 가능합니다.





2순위, 캠브리지오디오 AXR85 스테레오 리시버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9054&cate_no=43&display_group=1


  세월이 흘러도 전통적인 설계방식을 고스란히 이어오고 있는 캠브리지오디오, AXR 시리즈 는 이러한 캠브리지오디오 사 의 전통적인 기술이 그대로 전수된 새로운 인티앰프이자 스테레오 리시버 입니다. 제품 분류로는 스테레오 리시버 라고는 하지만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인티앰프에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인 리시버 등에 사용되는 파워트랜스가 아닌 트로이달 트랜스포머 가 사용되었고, 성능이 좋은 나머지 발생되는 발열을 효율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초대형 방열판에 쿨링팬까지 동원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AXR85 는 채널당 85W 라는 정격 8Ω 출력을 지원하는데다가 출력 채널은 A/B 분리형으로 총 4개(2조) 의 스피커 구동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한가지 특이점은 최근에 출시된 신형 라인업인데도 순수 아날로그형 설계방식을 사용해 음질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3순위, 야마하 R-N803 네트워크 리시버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7216&cate_no=43&display_group=1


  우리나라에서 야마하 라는 브랜드는 길거리에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어봐도 알정도로 유명합니다. 마치 국내 가전 브랜드 삼성이나 LG 가 그러하듯이 야마하가 그렇습니다. 이러한 야마하 제품중에서는 홈오디오 기기도 있는데 홈오디오 시장에서 도 야마하의 존재는 대단합니다. 야마하에도 Hi-Fi 라인업과 홈시어터 AV리시버 라인업등이 있는 가운데 스테레오 리시버 라인업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R-N803 은 네트워크 리시버 제품 라인업중 최 상급기에 속하는 제품으로 최고급형 부품들로만 이루어진, 고음질 위주의 네트워크 기기 입니다. 최고급형 기기 답게 음원을 보다 고음질로 재생할수 있도록 고급형 DAC 에 고품질 샘플링이 지원이 되며, 지원되는 기능으로는 CD재생을 제외한 거의 모든 기능이 지원되는 네트워크 리시버 입니다. 출력은 채널당 최대 145W 를 지원하지만, 왜곡율이 적은 안정적인 기준에선 100W 의 출력을 제공하고 출력단자는 A/B 분리가 된 2조(4개) 의 스피커 구동이 가능한 단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방식은 야마하 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뮤직캐스트 앱을 통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한데, 위 CXA60 이나 AXR85 보다 훨신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수가 있습니다.









  음질+성능+가성비 요 3가지 특징을 기준으로 선별을 해보니 위 와 같은 CXA60, AXR85, R-N803 등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607 S2 북쉘프 스피커 자체가 워낙 설계가 잘 되어있다보니 저출력 등의 미니오디오 앰프등과 매칭해도 B&W 만의 스피커 특징을 체감하기에는 충분합니다. 특히 데논, 마란츠 등의 미니오디오 앰프인 RCD-N10 이나 M-CR612 등과 같은 올인원 미니오디오 앰프등과 매칭하면 여러 다양한 기능등도 활용할수 있어 실용성 좋게 사용이 가능하며, 입문형 인티앰프인 AXA25 와 AXC25 세트 구성으로 가성비 위주의 구성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디오의 선택에 있어서 직접적으로 청음해보는것이 중요하므로 저희 AV홀릭 매장에 방문하셔서 청음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홈 오디오 스피커 의 최고의 브랜드 인 B&W 스피커는 저희 AV홀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제품관련 청음 및 문의 사항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