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최소한의 투자로 Hi-Fi 입문, 캠브리지오디오 AXA25 인티앰프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3-03-31

조회 63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Hi-Fi 입문자를 위한 인티앰프

Cambridge Audio AXA25




  순수한 아날로그형 인티앰프를 찾는 다면 AXA25 에 주목!

  최근 오디오 선택 트랜드가 디지털 스트리밍 기능을 주력으로 하고는 있지만 네트워크 지원 기종들의 세팅 및 사용방법이 다소 까다롭고, 투자대비 고음질을 기대하기가 어렵다보니 세팅 및 사용방식이 쉽고 투자대비 음질이 뛰어난 인티앰프+CD플레이어 혹은 블루투스 리시버 등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여기에 별도로 네트워크플레이어를 추가한다면 스트리밍 기능도 활용할수가 있습니다.



  인티앰프는 사용방식이 단순하다보니 복잡한 사용방식에 적응하기 어려운 사용자에게 적합하며, 순수한 아날로그형 인티앰프의 경우 사용방식이 DAC 가 내장된 인티앰프 보다도 쉬운 사용이 가능해 단순성을 선호한다면 알맞은 기종이라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소스기기등을 구성해 기능 확장이 가능하고 PC 와 연결하는 PC-Fi 시스템으로도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날로그형 인티앰프의 진정한 목적은 단순한 사용방식이 아닌 순수한 음질에 있습니다. 한가지 예 로 고급형 레퍼런스 기종이나 하이엔드 기종등을 살펴보면 이들도 하나같이 별다른 기능이 없이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고 통합형 인티앰프 구조가 아닌 프리앰프 와 파워앰프의 분리형, 혹은 파워앰프 를 둘로 나눈 모노럴 구조의 세분화된 구성도 있는만큼 역할적으로 세분화 된 기종일수록 음질과 성능이 뛰어나다는걸 의미합니다.


  물론 가격대가 저렴한 입문형 기종에서는 보기 어려운 프리,파워 분리형 오디오, 하지만 순수 아날로그 구성의 인티앰프는 다수 존재하며 그 중 하나가 바로 캠브리지오디오 AXA25 입니다.

https://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8081&cate_no=43&display_group=1





  아날로그라는 순수성과 단순한 구조에서의 고음질 지원 인티앰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순수한 음질 재생을 주력으로 하기위해 개발된 입문형 인티앰프 AXA25 는 기존 AM5 를 대체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개선할 부분을 개선해 새로운 신형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형태는 슬림한 사이즈의 평준화 되어 있는 인티앰프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아날로그 기종 답게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한 노브와 버튼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기존 구형인 AM5 와 비교하면 디지털 전원부가 투입이 되면서 APD(Auto Power Down) 기능을 지원합니다. APD 기능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기능으로 전원부 부분만 디지털 기능이 투입되었습니다.


활성화 방법은 길게 눌렀을시 10회 깜빡이면 활성화, 5번 깜빡이면 비활성화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체에는 아무런 기능이 없는 AXA25

  하는 역할이라곤 입력 받은 신호를 증폭해 스피커 터미널 단자로 출력하는 기능만 하므로 반드시 연결해서 사용할 소스기기 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점은 연결해서 사용할 소스기기의 품질이 떨어지면 기대에 못미치는 저품질 사운드를 재생하기 때문에 동일한 라인업의 소스기기 AXC25 나 AXC35 등은 거의 필수적으로 따라가야하고, PC-Fi 구성을 위한 DAC 혹은 PC 에 고품질 사운드 카드를 사용하는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AXA25 후면 단자 구성


  입문형 기기 답게 간촐한 구성의 단자들, RCA 입력으로는 단 4개, 출력으로 Rec Out 1개, 스피커 출력은 단2개 한조 구성으로 연결을 지원하는등 굉장히 단순한 구성이 특징입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USB A 단자가 하나 배치가 되어 있지만 아쉽게도 사용 용도로는 블루투스 리시버의 전원 공급 정도로 활용할만한 수준의 5v 0.5mA 의 전원 출력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천매칭 소스기기

  앞서 설명드렸듯이 동일한 라인업의 CD플레이어 AXC35, 25 등의 매칭이 최상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물론 CD 재생 기능만 활용이 가능해 활용도 면에선 조금 떨어질수도 있지만 MP3 CD플레이 기능도 지원되기 때문에 많은 음원이 저장이 안되는 CD 미디어의 단점을 보안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질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정식 발매된 음반 재생은 필수!


고음질 블루투스 리시버로 잘 알려진 어드밴스어쿠스틱 WTX-700 을 장착한 모습



  그 밖에 PC 나 TV 등과 연결할수 있도록 전면에 3.5mm AUX IN 입력도 가능하고 후면의 RCA 단자에 Y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도 가능하며 총 4개의 입력 단자를 통한 각종 다양한 스트리밍 기기 등을 연결할 여지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매칭해볼만한 스피커

  AXA25 관련 스피커 매칭을 실제로 테스팅 해본바 대형 기종들과의 매칭에서 의외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괴상스러운 매칭은 실제로 일어날일은 없지만 앰프 성능 테스팅에선 종종 일어나기도 합니다.

  출력 W 는 채널당 25W 에 임피던스는 8Ω 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올인원 미니앰프 등의 스펙과 비슷하지만 구동 효율성은 인티앰프인 AXA25 가 훨신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매칭해볼만한 스피커의 그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 광범위성을 보여줍니다만, 가격적인 범위 내에서 비슷한 수준으로 매칭을 진행 해보면..


  우선 순위로는 큐어쿠스틱 제품등이 되겠습니다. 시리즈도 다양하게 유닛 크기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가격대비 좋은 제품으로 오디오 마니아들 사이에서 유명인사가 된지 오래된 제품으로 Q 제품등이 있으며, 영국에서 거의 100년 가까이나 되는 전통성 있는 브랜드로 와피데일 제품등도 있습니다.




  1. Q 3020 + AXA25 (구입관련 링크)

  구형인 2000i 시리즈 와 신형인 3000i 시리즈 등과는 다르게 비교적 곱상한 음을 재생하는 기종으로 두툼한 저음 표현과는 거리감이 있지만 해상력 위주의 고운 사운드와 탄탄한 저음을 재생하는 기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신형인 3000i 시리즈가 생각보다 빨리 등장하면서 그 인지도가 떨어지긴 했으나 신형과 달리 하이그로시 피아노 마감이라는점 때문에 외관 특징을 고려하는 까다로운 소비자에게 보다 적합하며, 딥스가 좀 더 짧은 편이다보니 책상 Fi 구성의 음향 시스템 구축이 목적이라면 공간적으로도 효율성이 좋아 구형 제품을 선호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외관성 보다는 음악적인 사운드 매칭으로 잔잔한 실내악등의 현악의 클래식 음악에 잘 어울리는 특징이 있어 바이올린 연주곡을 주로 듣는 마니아에게 잘 어울리는조합입니다. 물론 음질의 완성은 소스+소스기기 이기 때문에 AXC 시리즈와 구성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2, Q 2020i + AXA25 (구입관련 링크)

  큐어쿠스틱 스피커 시리즈의 최대 명기라 할만한 2000i 시리즈 입니다. 구관이 명관이란 말이 있듯이 최근에 출시되 런칭중인 신형 제품들 보다도 가성비가 좋은 면이 있으며, 실제로 스피커 무게를 비교해보면 2020i 의 무게가 더 육중하고 견고한 느낌의 하이그로시 마감처리가 특징입니다. 내부 구조도 미드우퍼 유닛을 이중으로 지지하는 독특한 고정 방식을 사용해 재료를 아끼지 않고 설계한 특징을 볼수가 있습니다.


  2000i 시리즈의 다음 버전인 3000 시리즈 와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진 2020i 를 AXA25 에 물려보면, 두께감있는 중,저음을 들어볼수가 있습니다. 곱상한 음을 재생하는 캠브리지의 특징을 고려한다면 매칭이 어울리지 않을듯 하지만 2020i 의 기본적인 특징이 있어 제법 두툼한 음을 재생하기 때문에 비트감 있는 음악등을 감상하기 적절한 조합이 되겠습니다.





  3. D320 + AXA25 (구입관련 링크)

  북쉘프 스피커 치고는 조금 큰사이즈를 가진 와피데일의 D320 북쉘프 스피커, 구조적으로 독특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1인치의 소프트 돔 트위터에 5인치의 카본 케블라콘 유닛 구성은 일반적이라 할만 하지만, 큼지막한 캐비닛에 하방 덕트형 이란 구조는 다소 독특하다 볼 수 있습니다.대중적으로는 저음반사형의 후면 덕트형이 대부분이지만 간혹 덕트 방향이 다른 구조를 가진 스피커 등이 있지만 북쉘프 스피커에서 하방 덕트 구조를 가진 스피커는 그리 흔치는 않습니다.

  하방 덕트의 목적은 스피커 배치의 자율성을 목적으로 가정에서 스피커를 사용할시 생활환경에 최대한 간섭이 적도록 배치가 가능한 공간적인 효율성과 초보자를 위한 설계이기도 합니다. 후방덕트형 스피커 등의 배치는 메뉴얼 대로 배치하게 되면 다소 까다로운 면이 있지만 하방덕트형 스피커는 사용자의 편의대로 배치하더라도 대체적으로 괜찮은 사운드를 재생할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유닛 구성은 1인치 소프트돔 에 5인치 카본케블라콘 구성의 2way 구성의 일반적인 북쉘프 스피커 이지만 큼지막한 캐비닛 구조를 가지고 있어 통울림이 남다른 기종입니다. 여기에 소스기기 AXC35 를 구성하고 AXA25 와 물려보면, 실크처럼 부드러운 고음과 명료하면서도 경쾌한 중음, 절절히 제어된 단정한 통울림을 들울수가 있습니다. 매칭에 사용된 소스기기는 AXC35 가 사용되었습니다.



  와피데일 D320 의 경우 현재 특가 이벤트중인 제품이 있으니 가성비 좋게 최저가에 구입이 가능해 Hi-Fi 오디오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조합이 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AXA25 는 가성비가 굉장히 좋은 인티앰프로서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보다는 단순한 사용성을 선호하고 투자대비 최대한의 음질을 가진 시스템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기종입니다. 물론 반대로 투자대비 다양한 기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저희 AV홀릭에서는 자세한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청음실을 따로 운영중에 있으며 AXA25 는 물론 다양한 제품등을 전시해 청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피커출력

2채널 25W(8Ω) x 2

주파수 특성

10Hz ~ 30kHz 

입력

후면 RCA x 4 / 전면 3.5mm AUX x 1

출력

RCA x 1 프리아웃

USB A (충전용), 5v 0.5mA

소비전력

180W (대기 0.5W)

크기 (W x H x D) mm

430 x 83 x 340mm

무게 kg

5.1kg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