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데논 턴테이블 DP-400 조립, 침압 세팅 방법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12-14

조회 96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데논 턴테이블 조립, 침압 세팅 방법





  Hi-Fi  오디오 소스기기 중 유일하게 조립 및 세팅이 필요한 턴테이블, 

  초입문형 턴테이블은 개봉후 바로 사용이 가능한 기종이 있는 반면에 초입문형을 벗어나 DP-300F 정도의 수준에서 부터는 사용자가 직접 조립 및 세팅 과정이 필요해 다소 번거로움은 있으나 소스기기 중 유일한 아날로그 기기로 LP 음반의 소리골에 스타일러스 바늘이 지나면서 물리적인 방식으로 사운드를 재생하기에 음향적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음악을 재생하는 현존 유일한 소스기기 입니다. 





오늘 개봉 및 조립, 세팅할 제품은 데논 DP-400 입니다.


  데논 턴테이블은 초입문기도 있는 반면에 입문기에서 조금 벗아난 DP-300F 와 그 상위 기종 라인인 DP-400 이 있습니다. 이 두 기종의 차이점은 자동기능 지원 유,무에 있습니다. 300F 에서는 자동 기능이 지원되는 반면에 DP-400 은 반자동 기능을 지원하는 기종으로 스타일러스가 LP음반의 맨 마지막 곡 안쪽으로 들어가 재생이 끝나면 자동으로 톤암 리프터가 작동해 톤암을 올려주는 기능만을 지원하며 300F 처럼 완전 자동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용상의 번거로움은 있지만 LP 음반을 정밀하게 트래킹 하기 위해 채용된 S 자 톤암과 견고하게 제작작된 플린스는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까지 겸비한 중급형 턴테이블로서 번들형 카트리지 외에도 다른 카트리지로 커스텀 변경할수가 있는구조에 포노앰프 까지 내장된 편리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물론 내장된 포노앰프는 MM 방식이기에 MC 카트리지 사용시에는 내장 포노앰프를 끄고 외장형 포노앰프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데논 턴테이블 DP-400 을 개봉해보면,



  턴테이블 특성상 조립이 된 상태로 운반이 불가능 하므로 부속 하나하나 모두 분리가 된상태로 안전 패킹된 상태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개봉후에 여러 부속등이 스티로폼 사이사이에 패킹되어 있으니 메뉴얼을 참고, 부속 하나하나를 꼼꼼히 챙길 필요가 있겠습니다.


  구성품으로는 메뉴얼, AC 어댑터 및 여러 규격에 맞게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플러그 구성과 더스트커버, 커버스탠드, 플래터, 시트, 도넛판어댑터, 카트리지헤드, 무게추, RCA 케이블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논 DP-400 이라는 턴테이블을 사용하기 위해 구성하고 있는 부속으로는 본체 플린스와 플래터, 고무시트, 카트리지헤드, 무게추, RCA 케이블 등이 되겠습니다. 회전시 필요한 고무 밸트는 플래터 사이에 결합이 되어 있고 장착시 편리하도록 빨간색 리본이 부착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조립하기에 앞서 턴테이블을 배치할 자리를 잡아야 하며 배치할 장소의 수평이 잘 맞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수평이 너무 안맞게 되면 안티스케이팅을 아무리 조절을 하더라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수평은 어느정도 맞는 장소에 설치하여야 하며, 만약 안맞을시에는 별도의 수평 작업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플래터 조립, 



 회전 중심축에 결합



  이후에는 빨간색 리본이 있는 위치를 턴테이블 플린스의 모터가 배치된 위치에 고정하고 빨간색 리본을 이용해 모터에 밸트를 걸어주고 난뒤 한두 바퀴 정도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플래터 세팅 완료!







  두번째로는 카트리지 헤드 조립,



  기본으로 번들형 카트리지가 제공되며 초보자도 쉽게 조립할수가 있도록 카트리지는 별도의 헤드에 결합된 상태로 출고가 진행됩니다. 카트리지 헤드는 간단하게 돌려서 장착이 되는 구조로 결합 및 탈거가 쉬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무게추 조립,



  카트리지 마다 적절한 침압이 있으므로 침압을 정교하게 조정이 가능한 무게추가 별도로 제공됩니다. 이 부분 또 한 분리된 상태로 출고되고 있어 사용자가 직접 조립해야 합니다. 무게추 조립 또 한 돌려서 끼우는 아주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네번째로는 침압 조정,

  턴테이블 조립, 세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것만 할줄 알면 턴테이블 세팅 마스터 했다고 봐도 될 정도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톤암에 카트리지 헤드와 무게추 조립후에 무게추를 이용해 양쪽을 공중부양, 톤암을 수평으로 최대한 정확히 마춰줍니다.



카트리지 부분과 무게추 부분이 서로 평행이 되도록 마춰주면 이 상태가 침압 0 인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서 무게추의 숫자 눈금링만 0 으로 마춰줍니다. DP-400 의 무게추의 눈금링의 경우 조금 뻑뻑할수가 있으니 조심히 천천히 돌려주면 비교적 쉽게 마출수가 있습니다. 


  데논 DP-400 에 포함된 번들 카트리지의 침압은 2g, 조금 가볍게 할려면 1.5g 정도의 세팅도 괜찮지만 다소 음이 흐리멍텅할수가 있으니 메뉴얼대로 2g 세팅을 추천합니다. 수평인 상태에서 눈금링을 0 을 마추었다면 천천히 무게추 자체를 돌려서 숫자2 에 마춰주면 2g 세팅이 완료됩니다.



  침압 세팅 후에는 안티스케이팅 2로 마춰줍니다. 세팅후 LP 재생시 톤암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는 경우에 2 인 상태에서 0으로 가든 4로 가든 미세하게 조절을 해가면서 마춰주면 되며, 만약 이렇게 해도 톤암이 제멋대로인 경우에는 배치된 자리의 수평이 잘 맞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최대한 수평을 이룰수 있는 자리에 배치하고 다시 세팅해야만 합니다.



  턴테이블 세팅후에는 케이블 연결, 케이블은 기본으로 접지가 되는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어 포노앰프와 연결 혹은 포노내장형 인티앰프에 접지까지 연결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DP.-400 에 내장된 포노앰프 미사용시에는 후면의 포노 이퀄라이져 스위치를 끄고 사용할수가 있으며, 내장 포노앰프 사용시에는 일반적인 RCA 케이블 연결만으로 간단히 사용이 가능하고 이 때 앰프의 후면에 연결된 단자로는 포노단자가 아닌 일반적인 RCA 입력 단자에 연결해야 올바른 사운드를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사용방식은 LP음반에 적절한 RPM 설정후 톤암을 손수 들어올려 LP판에 올려놓는 방법과 톤암 리프터를 이용해 안전하게 LP판위에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숙련자들은 헤드쉘의 손잡이를 이용해 LP 음반에 올려놓는 방식을 활용하지만 숙련자라 할지라도 때로는 실수를 해 카트리지 스타일러스(바늘) 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톤암리프터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데논 턴테이블 DP-400 테스팅

  입문기에서 벗어난 중급형 수준의 턴테이블 다운 정교함이 특징을 그대로 발휘합니다. s 자로 구성된 톤암은 LP 음반의 미세한 소리골을 정확하고 정교한 트래킹으로 자연스럽고, 정교한 음악을 재생합니다. 비록 번들형 카트리지인데 비해서 음악적 품질도 높고 수동적인 고급형 사용방식을 제공, 추후에는 카트리지 교체도 가능한 구조다 보니 사용자 커스텀으로 여러 다양한 카트리지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디자인 또 한 스타일 리쉬한 독특한 컨셉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본체 구조도 심플하니 매력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더스트 커버 역시 DP-400 의 스타일리쉬한 컨셉에 맞게 특별히 제작된 더스트 커버를 제공합니다.



DP-400 전용 더스트 커버는 미사용시에는 수직으로 거치가 가능하도록 별도의 거치대 또 한 제공됩니다.




- 데논 DP-400 관련 한글 메뉴얼 PDF 첨부파일 -


https://assets.denon.com/DocumentMaster/KR/DP-400EM_KO.pdf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7198&cate_no=44&display_group=1


현재 데논 DP-400 턴테이블은 저희 AV홀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은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