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매킨토시(Mcintosh) 의 첫 블루투스 리시버 MB20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10-26

조회 168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매킨토시 오디오 앰프 하면 그들만의 고전적인, 다소 보수적인 기계적 컨셉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대중적으로 사용하기 편리한 멀티미디어 기기는 그 수가 소수에 불과합니다. 주력인 제품은 전통 Hi-Fi 라인업 등의 분리형 하이엔드 프리앰프, 파워앰프, 모노블럭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고, 디지털 DAC 기능이 내장된 인티앰프 등이 주력으로 별다른 스트리밍 혹은 블루투스등의 기능은 탑재하지 않은 기기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라는 무선 디지털 기능이 벌써 30년이 다 되어가는 마당에 기능적인 면에서 좀 뒤쳐진다는 생각이 들지만 각각의 나라별로 대표하는 Hi-Fi 브랜드 등은 그 전통성을 기준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어 신제품이 나온다고 한들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제품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199&cate_no=43&display_group=1




  이렇다보니 미국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Hi-Fi 브랜드 "Mcintosh" 사 에서는 신형에 블루투스 기능등을 추가한다기 보다는 별도로 제품을 출시해 현재 블루투스 리시버로 MB20 이 첫 선을 보였습니다.






  별매품으로 MB20 이란 블루투스 리시버를 출시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매킨토시 사 에서 수십년간 출시한 작품이라 할 정도로 훌륭한 제품등에 사용하기 적합한 현존 최고 수준의 블루투스 리시버를 개발, 정확히는 블루투스 리시버가 아닌 "블루투스 트랜스시버(Bluetooth Transceiver)" , 송신기인 transmitter 와 수신기인 receiver 의 합성어로 송/수신 이 가능한 기기입니다.



  MB20 의 블루투스 버전은 5.0 aptX HD 를 지원하며, 블루투스 리시버 사용시 앰프에 연결되는 단자 또 한 아날로그 RCA 입력과 동시에 발란스 XLR 입력도 가능하고 디지털 광 OPT 는 물론 동축 Coaxial 입력도 지원해 각각 다양한 기기등에 편리한 연결성을 가지고 있으며, 반대로 RCA, XLR, OPT, Coaxial 등의 입력으로 송신 기능인 트랜스미터 기능을 활용해 블루투스 헤드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과 무선으로 연결도 가능합니다.





  매킨토시 블루투스 리시버 MB20 의 풍모



  주요 기능 자체가 블루투스 수신 및 송신 기능에 각각 입력 출력 등의 XLR, RCA, OPT Coaxial 등의 단자만 필요하기에 적절하게 설정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킨토시 제품 치고는 상당히 작은 편에 속하며, 크기가 작은 만큼 장식장 어디에든 거치하기 적당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은 Mcintosh 로고와 MB20 의 정확한 명칭인 Blutooth Transceiver 가 각인되어 있고 우측부에 버튼 하나만 덩그러니 있는 단순성 있는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버튼을 눌러서 페이링 모드로 변환도 가능하지만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자동으로 블루투스 페어링 모드로 전환됩니다.


  전면부와는 다르게 후면부에는 다양한 입력,출력 단자 와 스위치등이 배치되어 있는 다소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운데 ANT 블루투스 안테나를 중심으로 좌측에는 입력단자, 우측에는 출력단자 구성으로 균형감 있는 구성이며, 입력부에는 LL/HD 입력 감도 조정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어 블루투스 송신 기능 사용시 소스기기의 입력 감도를 조정할수가 있습니다.



MB20 에서는 송,수신이 둘다 가능한 만큼 모드 변경을 위한 스위치 또 한 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RX 모드는 블루투스 리시버 모드로 입력, TX 모드는 블루투스 트랜스미터 모드로 송신 기능으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후면부 ANT 안테나 바로 옆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품에 포함된 구성품들

  개봉을 해보면 간편하게 바로 꺼내서 사용할수가 있도록 복잡한 패킹 방식 대신에 굉장히 단순한 포장 방식으로 되어 있고, 제품을 답고 있는 완충재 역시 고급형 제품임을 증명하듯 고급형 포장재가 사용되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MB20 본체 와 ANT 블루투스 안테나, 전용 아답타와 전원 연결시 필요한 USB micro 5pin 케이블, 그리고 아답타 콘센트 규격에 맞게 유럽식과 국내 규격에 맞는 콘센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킨토시 MB20 블루투스 트랜스시버 사용 및 테스트를 해보면,

  전원케이블 연결후 RX 모드로 설정을 하고 몇초가 지나자 파란색 불빛으로 깜빡거리면서 페어링 모드에 진입하게 됩니다. 이때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목록에서 선택하면 하면 바로 연결이 가능했고, 지금까지 보아왔었던 블루투스 리시버 기기 등과는 다르게 지연시간도 짧은 편이어서 사용하기에 쾌적한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음질, 매킨토시 하이엔드 기기에 구성하기 적합하게 설계된 MB20 은 고급형 부속들로 구성해 블루투스 범위를 대폭 늘린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높은 수신감도는 물론 v. 5.0 지원에 aptX 지원으로 고음질 재생도 가능하고 연결방식 또 한 발란스 연결이 가능해 CD 수준의 고음질을 재생합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내장이 안된 매킨토시 기기를 위해서 개발된 MB20, 매킨토시 사 에서 하이엔드 기기를 위해서 개발하였기 때문에 타 제품등과는 차별화된 음질을 제공하는 블루투스 리시버 입니다. 



  연결, 테스팅 해본 기기로는 하이엔드 기종인 C/T1100 + MC1.25KW 조합이나, C53 + MC462 의 조합으로 연결을 해보니, 우선 아날로그 RCA/XLR 와 디지털 동축 코엑시얼/광 OPT 연결 모두 활용이 가능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음질은 예상대로 여타 다른 블루투스 리시버 등과 비교해서 음질이 뛰어났으며, 결정적으로 수신감도가 압도적으로 좋았습니다. 



  다른 구성으로는 최근에 설치가 진행된 MA252 와의 조합, 순수한 아날로그 방식으로 설계된 진공관 하이브리드 앰프와의 조합에서도 매킨토시사 만의 제품임을 증명하듯 실력발휘를 하고 있습니다. 추가 구성으로 블루투스 송신이 가능한 턴테이블 TN-400BT 가 구성되어 있었지만 근거리에 배치되고, 주로 스마트 기기와의 연결이 주력이기에 턴테이블은 MA252 의 내장된 포노앰프로 연결이 진행되었습니다. 





매킨토시 블루투스 리시버 MB20 은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199&cate_no=43&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