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진공관 앰프를 위한 라우드 스피커 유니슨 리서치 MAX 1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10-01

조회 7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소출력 앰프와 극적인 효율을..




  진공관 앰프 매니아라면 잘 알고 있는 유니슨 리서치,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생산 또 한 이탈리아 본토에서 생산을 진행해 제품의 가치가 유독 돋보이는 브랜드로서 주로 진공관 앰프등 을 생산을 하지만 추가로 스피커 등도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개발 및 생산되는 스피커는 조금 특별합니다. 바로 진공관 앰프와 매칭하기 위해 개발 했다는것! 

  TR 에 비해 단점으로 주목되는 낮은 출력값 때문인지 효율성 좋은 스피커가 필요해 개발하게 된 MAX , 기본 설계도 6Ω 설계로 진행 하였고 여기에 EQ 설정 스위치를 후면 단자함에 제공하는데 Valve 모드와 Solid State 두가지를 지원하고 있어 사용하는 앰프 특성에 맞게 손쉬운 세팅을 제공합니다.




  MAX 1 스피커의 목적은 효율성에 있습니다. 

  놀랍게도 허용 입력 범위가 10W 에서 200W 까지 광범위하게 지원되고, 감도는 무려 94dB 나 되는 굉장히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칭가능한 앰프로는 유니슨 사 의 소출력 앰프인 12W , 14W 급의 진공관 앰프 등과 매칭하더라도 효율성 좋은 구동력이 보장되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구성도 가능하고, TR 앰프 종류에서도 입문형 미니오디오 등의 출력이 약한 기종과 구성하더라도 앰프 성능 그 이상의 출력 감을 얻을수가 있습니다. 



  구성된 유닛은 단 두가지로 혼타입 형태의 트위터와 12인치의 합성 페이퍼콘 을 사용한 대형 유닛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정도의 크기면 3way 정도의 유닛 구성이어야 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막상 청음을 해보면 이 스피커의 목적을 잘 알수가 있었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트위터,



  독특한 구성을 보이는 이 트위터는 알루미늄 돔을 사용하고 있으며 트위터 바로 앞에 Constant Coverage ESS 라는 커버가 배치되어 있는데 고음부의 불필요한 치잘음등을 제거하고 금속 트위터인데 비해 부드러운 음을 재생함과 동시에 혼타입 형태의 알루미늄 합금 플레이트를 배치해 보다 정확한 음전달을 실현시켰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미드우퍼 유닛,




  우퍼 유닛은 MAX1 에서 가장 중요 포인트가 됩니다. 사용된 유닛은 12인치의 대형유닛 으로 되어 있으며 합성 페이퍼콘 과 티타늄 다이어프램이 적용되어 있으며, 중심에 배치된 보이스 코일은 4인치의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마그넷 역시 네오디뮴 이라는 강한 자성체를 가진것이 특징이며, 이를 고정하고 있는 전면 패널은 50mm 의 패널, 또 한 측면에는 25mm 의 두꺼운 패널 사용, 전면부에도 8개의 나사로 단단히 고정되어있고 캐비닛 용량 또한 80 리터라는 대용량인것이 특징입니다. 이 에 덕트 구조 역시 내부 용적에 맞게 설계해 전면부 하단에 2개, 각각 3인치 이상의 큰사이즈로 배치되어 있어 30Hz 라는 굉장히 낮은 주파수대역과 풍성한 저역을 재생할수가 있습니다. 






  후면부를 살펴보면,



  앰프와 연결시 필요한 담자함 구성은 바이어 와이어링이 가능한 단자함이 사용되었는데 싱글와이어링도 가능하도록 점퍼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단자로는 순동에 금도금 처리가 된 전도율에 특화된 레퍼런스급 단자함 채용과 동시에 구성되는 앰프에 따라 설정할수 있는 EQ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설정은 진공관 혹은 TR 이냐 에 따라서 Valve, Solid State 두가지 모드게 지원됩니다.




  외관 특징은 전형적인 이탈리아 유럽풍 느낌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죽느낌의 원단 마감과 측면에는 원목 패널로 마감해 자연스러운 나무무늬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관 마감으로 천연 가죽이 아닌 인조가죽이 사용되 아쉬운 감이 있지만 원목 마감등의 색상과 잘 어우러져 자연스러움을 특징을 위해 이러한 원단 사용이 되었지만 사실은 주 목적이 적절한 진동 제어에 있어서 딱딱한 마감 보다는 부드러운 소재의 마감이 더 유리하기에 이러한 마감 기법이 적용되었습니다.



  제품의 크기는 높이는 950mm 의 적절한 높이와 깊이 450mm, 폭 35mm 의 그리 크지도 않은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를 가집니다. 물론 제품에 포함된 전용 스파이크 와 별도로 사용자 커스텀 튜닝으로 바닥면에 대리석등의 방진 매트를 구성할시 1000mm 이상 높이로 세팅이 되기도 하는데 1미터 높이 정도 까지는 가장 이상적인 높이라 하겠습니다.






  유니슨 리서치 MAX 1 의 음향적 특징

  스피커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해상력, 금속 알루미늄 돔 이 사용된 트위터는 나팔형의 플레이트 혼타입으로 되어 있고 트위터 바로 앞에 Constant Coverage ESS 커버를 배치해서 그런지 깔끔하고 부드러운 음과 해상력이 뛰어난 특징을 보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로 주목되는 부분은 해상력이 좋지만 거슬리는 부분없이 매끄럽게 잘 이어진다는 느낌이 주 매력 포인트 입니다. 여기에 12인치라는 대형 미드우퍼가 사용되어서 그런지 중역음이 다소 낮게 설정된 느낌이 있지만 다시 들어보면 투명하고 청명한 느낌이 좋고 저음 역시 단단하면서 진득함의 밀도감 있는 깔끔한 베이스가 주 특징입니다. 



  물론 매칭되는 앰프에 따라서 음향적인 특징은 달라집니다. 소출력으로 잘 알려진 심플리이태리(12W) 나 프렐류디오(14W) 등에선 가볍거나 조금 푸석푸석한 느낌이지만 30W 급의 신포니아 에서는 저역음에서 두툼한 힘이 느껴지며, 대출력의 100W 급 KT150 관이 사용된 SLI-100 에서는 진득함과 확실히 구동된다는 느낌이지만, SLI-100 의 경우 가격대가 MAX 1 보다 높기 때문에 매칭의 가격적인 특징에서는 언발란스 하다고 지적되기도 합니다. 








진공관을 위한 라우드 스피커 MAX 1 은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제품 관련 궁금증이나 문의 사항은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415&cate_no=1974&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