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뒤로가기
제목

파인오디오 F500SP,F501SP,F502SP 입고및전시되었습니다.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3-03-13 12:33:02

조회 27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AV홀릭 소식, 

Fyne Audio F500SP 북쉘프 스피커가 입고 및 전시 되었습니다.




  파인오디오란?

  영국의 토종 스피커 브랜드인 Tannoy 사 의 엔지니어 관련 직원들이 창업한 신생브랜드로 불과 17년도에 설립되었습니다. 신생브랜드이긴 하나 tannoy 사에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은 타지역의 OEM 생산이 아닌 영국 본토,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수작업으로 생산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제품들의 특징은 듀얼 동축 유닛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탄노이와 마찬가지로 듀얼 콘센트릭 유닛을 사용한 풀레인지 형태가 특징이지만 다수의 기종등에선 우퍼 유닛이 별도로 있는 2.5way 제품등도 있습니다. 물론 이번에 입고 및 전시된 제품은 듀얼 콘센트릭 유닛 단 하나만 장착된 F500SP 제품입니다.





  파인오디오 F500SP



  과거 F500 의 신형 버전으로서 뒤에 붙은 SP 는 스페셜 프로덕션 이라는 뜻으로 진화된 다른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F500 과 F500SP 의 차이점은 드라이브 유닛, 크로스오버, 덕트 구조 등과 인클로우져 부분에서도 크게 업그레이드 되면서 보다 더 치밀하고 빈틈없는 구조에 목재의 강성도 높임으로서 더욱도 깊이감이 있고 단단하면서 풍성한 저음을 재생하는 신형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인클로우져가 크게 상향되면서 제품의 무게 또 한 더욱 무거워졌습니다.


  F500SP 시리즈 구성에서는 북쉘프 스피커 구성과 톨보이 스피커 F501SP. F502SP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형 버전에서는 센터 스피커가 있었지만 신형에서는 북쉘프, 톨보이 등의 3가지만 있다는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신형에서 추구하는 컨셉은 홈시어터가 아닌 Hi-Fi 를 강조하고 있고 최근들어서는 홈시어터 스피커 구성보다는 간단한 2채널의 AV-Fi 구성이 인기가 더 많은 만큼 이러한 흐름에 마추어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북쉘프 스피커 F500SP 을 마주해보면,

  F500SP 의 색상은 총 3가지 구성으로 블랙, 화이트, 월넛 3가지가 구성된 가운데 저희 AV홀릭에서 준비한 색상은 월넛 색상으로 천연 무늬목 마감에 하이그로시 처리가된 피아노 마감 제품이 전시가 이루어졌습니다. 단색상의 화이트, 블랙과는 다르게 월넛 색상 자체가 자연스러운 천연 원목 무늬에 광택 처리가 되어 있어 고급스러운 마감이 일품인 색상입니다. 거기다 색상 톤 또 한 진득한 느낌이 있어 다양한 실내 환경에 마추어 조화로운 배치도 가능해 적극 추천드리고 있는 색상 중에 하나입니다.



  첫 이미지는 상당히 고급스럽고 깔끔한 이미지로 웬만한 레퍼런스 고급기종 부럽지 않은 외형을 자랑합니다. 만듦새도 훌륭한데다가 크기 대비 굉장히 무거운것이 특징입니다. 



  구조를 살펴보면 풀레인지 스피커 처럼 단 하나의 유닛에 유닛 장착부가 돌출된 특징이 있는데 요 부분은 전면 배플과 유닛을 한치의 미동도 없이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해 별도의 마운트 링을 사용한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고정된 나사 역시 총 8개로 6인치 크기의 유닛을 고정시키는것 치고는 상당히 많은 나사가 사용되었습니다.



  전면 배플의 디자인은 단순한 평면이 아닌 라운드 처리가 된 특징을 가지고 있고, 전면에 장착된 유닛은 라운드 처리된 배플의 형상에 따라 좌우로 5mm 정도 돌출된 특징이 있습니다. 



  F500SP 에 장착된 드라이브 유닛은 6인치 크기의 듀얼 동축 유닛으로 미드우퍼 유닛 중심에 트위처를 배치시키고 콘 형태는 나팔형으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유닛에 사용된 재료로는 합성콘을 사용하였고 트위터는 마그네슘 합금을 사용해 해상력을 높인데다가 트위터 앞에는 나팔처럼 성형된 금속관을 배치시켜 직진성을 높인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들이 추구하는것은 음을 확실히 분리하기 보다는 각기 다른 주파수가 섞이도록 고안한 형태로 미드우퍼 유닛 콘 형태 역시 나팔형으로 중심의 금속 튜브와 일체화 시켜 고음과 중,저음이 고의적으로 섞이게해 보다 자연스럽고 차분한 음을 재생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은 탄노이와 마찬가지로 장시간 감상했을때의 피도로가 일반적인 스피커등에 비해 확실히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닛부분에 이어서 캐비닛의 하단부를 살펴보면, 독특한 형태로 이루어진 구조를 볼수가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플린스 구조를 가진 샘인데 일반적인 스피커 등과는 다르게 후방 덕트가 아닌 하방덕트구조에 덕트와 플린스 사이에 어느정도의 공간을 띄워주었고 덕트 바로 앞에는 BassTrax 라 불리는 디퓨져를 배치해 저음 방향이 360˚ 방향으로 넓게 퍼지도록 하였습니다.



  F500SP 의 캐비닛 과 하단부 플린스 사이 구조



수많은 스피커제조사 등에선 비슷한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동일한 방식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독보적인 제조 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파인오디오 F500SP 후면 단자 구조


  여러 제조사 등의 레퍼런스 기종등에서 사용되는 바이어 와이어링 지원의 단자함 제공, 단순히 HF 와 LF 두가지 입력을 지원하는 정도가 아닌 최고급형 단자함까지 사용되면서 최상의 전도율을 지원하며, 동시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점퍼핀 또 한 고급 재료가 사용한 점퍼핀을 기본으로 제공하면서 해당 가격대에선 믿기 힘든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여기서 특이한점은 단자함에 접지 GND 가 지원되고 있어 사용자 취향에 따라 세팅할수 있는 여지를 제공합니다.




  파인오디오 F500SP 는 독보적인 비쥬얼을 자랑하는 북쉘프 스피커 입니다. 최대한 깔끔한 디자인으로 설계하기 위해 전면에는 그릴 마운트 홀 조차도 없는 매끄러운 표면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그릴 부착방식은 접합부가 없는 자석부착 방식으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전용 그릴은 좌우채널 각각 1개씩 제공되며, 부착면에는 벨벳 처리를해 스피커 전면 배플 포면 손상을 방지한 섬세함이 돋보입니다.




  간단한 배치이후 테스팅을 해보면,

  테스팅으로 연결된 앰프는 올인원 기기인 EVO75 와 매칭시켜봤습니다. 출력도 75W 의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적절하며 브랜드 역시 동일한 영국 브랜드라는 점에서 음향적인 특성이 잘 매칭될거란 예상으로 매칭이 진행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브리티쉬 사운드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고음역에서의 생동감 넘치는 순수하고 자연스러움, 경쾌하고 절도있는 중역, 그리고 음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베이스는 가벼운듯 하지만 어느정도 무게감도 있고 부드럽게 공간을 체워주는 포근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조금 나쁘게 말하면 포면감이 조금 무딘면이 있기 때문에 비트감 위주의 음악을 감상하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클래식 실내악을 감상하기에는 적절한 특징을 보이며, 여성 보컬 표현에서는 발군의 실력을 발휘합니다.



  물론 올인원 기기와 매칭을 하였기 때문에 성능적인 면에선 어느정도 한계치가 있으며, 성능과 음질이 보장된 전통 Hi-Fi 기기 등과 매칭을 한게 된다면 또 다른 결과를 보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순수 인티 계열이나, 더 높이 본다면 프리, 파워 분리형 앰프 구성을 생각해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음원을 재생하는 방식 자체가 디지털 스트리밍을 대세로 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이 내장된 올인원 기기와의 매칭이 효율성있는 사용성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추천 매칭 제품으로는 캠브리지오디오 EVO75,150 시리즈 혹은 오디오랩 옴니아 등이 있으며, 마란츠나 데논 제품으로는 PM7000NPMA-900HNE 등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파인오디오 북쉘프 스피커 F500SP 는 저희 AV홀릭에 전시가 완료되었으며, 방문시 청음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594&cate_no=112&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