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스털링(Stirling) LS3/5a v2 모니터링 북쉘프 스피커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17-04-20

조회 493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소형 모니터링 북쉘프 스피커




  영국의 BBC 방송국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모니터링 스피커를 외주를 통하여 납품을 받아, 사용을 합니다. 영상에 삽입할 음향을 편집하는 일은 굉장히 중요한 작업입니다. 작은 소리 하나하나 캐취해서 믹싱작업을 통해 제작을 하기 위해선 정확하고 정교한 소리전달이 필수적이다보니, 이에 맞는 스피커가 필요합니다. 바로 모니터링용 스피커를 말합니다. 모니터링 스피커는, 일반적인 스피커와는 달리, 스튜디오 환경에 맞게 작은 소리의 세심한 부분까지 정확히 전달이 되게끔 튜닝이 되어있는 스피커 입니다. BBC 에서 요구하는 까다로운 조건에 맞게 정확히 튜닝이 되어있어야 BBC 라이센스가 적용이 되고, 모니터링 스피커가 완성이 됩니다.

 스털링 브로드캐스트(Stirling Broadcast) 사는 하베스, 스펜더 사를 제치고 BBC 라이센스를 획득 하면서 지난 40 여년간 모니터링 북쉘프 스피커 LS3/5a 와 신형인 v2 모델까지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한 이력이 있습니다.


 원목 자작나무 재료가 사용된 이 작은 북쉘프 스피커는, 기존 구형의 LS3/5a 의 캐비닛 제작 방식으로 접착제를 사용했던적이 있었지만 신형인 LS3/5a v2 는 스크류 나사못을 이용한 체결 방식으로, 단순히 단단하게 결합하는 방식이 아니라 정확한 음의 튜닝을 위해 정확한 토크값(Toque)을 Nm 로 계산해 조립을 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제작을 할려고 한다면 캐비닛 재료도 정교하게 가공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이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 지며, 이 작은 스피커에도 적용된다는 점이 놀라운 따름입니다.

  전면 패널의 드라이브 유닛이 고정되는 부분에는 그릴을 고정시키기 위한 채결 부위도 과감히 빼버렸고, 벨크로 재료를 이용해 그릴을 고정시키는 방식이어서 허술하게 보일수 도 있지만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 벨크로(찍찍이) 를 이용한 그릴 부착 방식은 전면 패널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진동에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인 재료입니다.


  트위터 부분에는 네모난 모양의 흡음재가 사용이 되었는데 그릴을 벗기고 보면 모양새가 그리 좋지는 못한거 같습니다만, 이것 또한 이유가 있는 부분입니다. 최소한의 컴팩트한 사이즈에서 미드 우퍼와 트위터 간의 간섭을 최소화 하려면 이런 방법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유닛간의 간섭을 최소화하고, 트위터의 직진성을 높여, 소리 전도율을 안정적으로 하였고 이러한 형태는 제작사 에서도 전면 그릴을 씌우고 사용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로저스에서 단점이 개선되면서, 출시된 v2 버전에서는 고역대에서 큰 강점을 발휘합니다. 특히 현악기나 여성 보컬에서 특장점을 가지고 있고, 미드 우퍼의 중-저역대 재생 능력은 깔끔하고 매끄럽게 떨어지는 맛이 일품입니다.



 스피커 내부에서 신호 주파수 대역을 관리 감독하는 네트워크(크로스오버) 부분은 일반적인 스피커 네트워크 와는 다르게, 다소 복잡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에서는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이 아닌, 단초로운 구성으로 해상력을 살리는 형태가 일반적이지만, 스털링 브로드케스트 사 의 LS3/5a v2 구조를 보면 단순화된 구조와는 크게 거리감이 있습니다. 이 부분 또한 정확히 계산된 네트워크 구조로 하나하나 충실한 연구의 결과물이며 크로스 오버에 사용된 재료는 모드 고품질의 재료만을 모아서 제작을 하였습니다. 기존의 LS3/5a 의 15옴 기준에서 v2 버전은 11옴으로 변경 되었으며, 드라이브 유닛 또한 트위터, 미드우퍼, 두가지 다 변경되어, 댐핑력이나 해상력이 한단계 더 개선되었고, 단가를 줄이는 캐비닛 제작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번거로운 제작 방식인 토크값 조절 채결 방식으로 나사 하나하나의 압력을 조절하여, 소리전도율에 중점을 두고 제작을 하는등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로저스 사 의 걸작 이었던 LS3/5a 북쉘프 스피커 는 스털링 브로드케스트(Stirling Broadcast) 사를 거쳐가면서 한층 더 진화되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까지 오랜 세월동안 계속해서 런칭이 되는 LS3/5a v2 모델은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높은 인지도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40년 전의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해서 출시되는 북쉘프 스피커는 LS3/5a 가 현존에서 유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자작 원목 나무를 재료로 사용하는 북쉘프형 제품도 그리 많지가 않을뿐더러, 더군다나 모니터링 스피커중에 소형화된 컴팩트한 사이즈의 제품도 그리 흔치는 않는다는 점에서 희소성이 있다보니 개인적으로 탐나기도 합니다. ^^


스털링(Stirling) LS3/5a v2  모니터링 북쉘프 스피커  제품보기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