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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브리지오디오 의 야심작 EDGE 시리즈의 종착지 EDGE M 모노블럭 파워앰프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07-23

조회 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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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모노럴 구성의 파워앰프

EDGE M


  영국의 " Cambridge Audio "

  창립 이후 지금까지 중,보급기종을 주력으로 해오던 캠브리지사는 어느날 신형 제품 라인업을 새로 발표를 합니다. EDGE 라는 새로운 라인업으로 중,보급기가 아닌 레퍼런스 등급의 캠브리지 사 입장에선 처음으로 선보인 플래그쉽 라인업 입니다.

그간 오랜 연구와 그들만의 노하우에 의해서 새롭게 창조된 EDGE 라인업, 처음 등장한 제품으로는 EDGE NQ, W, A 등이 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종류로는 프리앰프 겸 네트워크플레이어 와 파워앰프, 인티앰프 등이 등장해 캠브리지오디오 라인업에도 중급기가 아닌 레퍼런스 기종이 등장한 셈이지만, 여기서 멈추지 않고 EDGE 시리즈의 종점이 무엇인지 보여주듯 EDGE M 이란 새로운 앰프를 하나 선보였습니다. 여기서 M 이란 단어는 모노블럭을 뜻하며 새롭게 등장한 제품이 바로 파워앰프 모노럴 구성의 제품입니다. 



  EDGE M 의 등장,

  제품의 특징대로 기기의 구성은 두덩이로 이루어진 모노럴 구성입니다. 이와 매칭되는 가장 최적의 제품으로는 당연히도 EDGE NQ 가 있지만, 파워앰프라는 기기의 특성상 거의 모든 프리앰프 등과 구성할수가 있고, 이미 가지고 있는 앰프 구성에서 업그레이드 및 추가의 목적이라도 충분한 매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기의 디자인적인 매칭이나 음향적인 매칭은 동일한 브랜드 동일한 라인업 과 구성을 추천드립니다.


  EDGE M 의 등장 이전에는 EDGE W 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었습니다. 동일한 파워앰프 종류이지만 W 는 스테레오 파워 앰프로 하나로 합쳐진  채널당 100W(8Ω) 급의 앰프이며 여기서 스테레오 구성을 새롭게 조합시켜 채널당 200W 출력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각각 좌,우 스피커 하나씩 하나의 앰프가 매칭되는 2가지 블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DGE M 의 기술적 특징

  EDGE 시리즈가 등장하기 이전에 Azur 시리즈는 한참동안이나 캠브리지사를 대표하는 라인업 이었습니다. 기본적인 앰프 증폭방식으로는 특이하게 XD 클래스라는 증폭방식을 사용했었고 당시 반응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추후 등장한 EDGE 시리즈에는 XA 증폭방식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는데 A 클래스 증폭방식과 AB클래스 증폭방식의 장점을 결합하여 발열도 줄이고 구동효율도 높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또 다른 기술로는 신호경로를 최단으로 설계한 DC Servo 라는 기술도 포함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대용량 캐패시터 10,000㎌ 가 무려 8개나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변압기 설계 또 한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형 오디오 기기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토로이달 변압기, 여기 까지는 일반적이라 볼수가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일반적이지가 않은게 캠브리지 EDGE 시리즈가 가진 특이한 부분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토로이달을 사용하기는 하였지만 두게를 겹쳐서 배치한 특이한 구조, 트윈 토로이달 구조라는것인데, 토로이달 구조의 특성상 자기장이 형성되 미세신호에서 간섭이 일어나기 마련이지만 두게의 토로이달의 전류 방향을 각각 다르게 설정해 중첩해 제거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앰프 하나에 전압 변압기가 두게가 배치되어 있어 전원부 설계는 여유있게 설정되 있습니다.






  사운드 퀄리티 에서도 가장 완성도가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EDGE A 나 EDGE W 등과는 다르게 여유가 있어보이는 스피커 구동력, 고작 100W(8Ω) 정도의 출력에서는 적당한 크기의 톨보이, 북쉘프 등의 스피커 매칭이 적당하다 싶었지만 EDGE M 은 레퍼런스 시리즈인 대형 기종에서도 여유가 있는 구동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예전에 매칭해본 Tannoy Westminster 나 GRF 90 등은 스피커 크기 만큼이나 광할하리만큼 넓은 내부 용적과 여기서 요구하는 앰프의 출력 W 가 높은편인데 비해 생각보다 원할한 구동력을 보여주었고 음향적인 특성의 매칭 또 한 탄노이 제품등과 잘 어울립니다. 물론 이 보다 작은 스피커 등에선 확실하게 여유가 넘치는 수준으로 중급형인 탄노이 프레스티지 Turnberry 와 Stirling 등이 있습니다. 권장 앰프 입력보다 조금 더 오버해서 입력이 가능해 확실한 구동이 가능해 보다 더 진득한 느낌의 사운드 출력이 가능했습니다. 악기 하나하나의 디테일함과 보컬 목소리의 명료함, 공연장 그대로를 사실적으로 묘사할만큼 웅장함과 생생한 묘사력 까지 프리앰프에서 전달되는 소리신호를 확실하게 증폭해 스피커로 전달한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탄노이 프레스티지 라인업 특성상 감도 dB 가 높다는 특성이 있어 효율성이 좋다는 특징도 한몫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매칭되는 프리앰프 EDGE NQ




  볼륨컨트롤이 불가능한 파워앰프의 제어를 위해 존재하는 프리앰프는 EDGE 시리즈 중 NQ 가 유일하며, NQ 는 프리앰프 임과 동시에 소스기기인 네트워크 플레이 기능까지 내장되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프리앰프 와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조합, 이렇게 구성하면 별도의 소스기기 가 필요 없이 NQ 와 M 의 조합으로 모노럴 구성의 분리형 Hi-Fi 시스템에선 비교적 간단한 구성이 가능해 흔히들 예기하는 가성비 좋은 구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NQ 에는 네트워크플레이어 기능과 프리앰프 기능만 있는게 아닙니다. 예전부터 편리성을 위해 인티앰프에 USB-B 단자를 추가하는가 하면 이미 한참전에 시장에 등장한 Azur 851N 과 같은 만능적인 기기를 출시한 이력이 있는 캠브리지사가 NQ 를 단순히 프리앰프 와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만 탑재시켜 출시했을리는 없습니다. NQ 에 추가로 내장된 기능으론 DAC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베이스로 DAC 를 기점으로 별도의 블루투스 사용이 가능하고, USB A 단자에는 USB 메모리와 대용량 외장 스토리지 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TV 사운드를 보다 퀄리티 높게 샘플링 해주는 HDMI ARC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TV용 사운드바 따위와는 비교도 안되는 높은 퀄리티의 사운드 감상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NQ 와 연결되는 방식 또 한 두가지의 발란스 XLR 과 언발란스 RCA 두가지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독특한 점은 XLR, RCA 입력 과 동시에 출력 단자도 지원하고 있다는점, 파워앰프 에서 또 다른 파워앰프로 확장이 가능하게끔 단자 추가 연결 단자까지 지원해 확장성의 여지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출력 단자는 두가지 종류를 지원하기에 이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도록 발란스/언발란스 선택 스위치가 후면에 지원하고 있고 추가로 앰프간의 전원 on/off 연동을 위한 링크 트리거 연결 3.5mm 단자까지 제공하고 있어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그리고 소스 기기 까지도 동시에 연동이 가능합니다.



캠브리지오디오 EDGE 시리즈는 현재 EDGE NQ, A, W, M 모두 저희 AV홀릭에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청음관련은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힙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271&cate_no=43&display_group=1


Cambridge Audio EDGE M Spec

POWER OUTPUT

200W @ 8 Ohm / 350W @ 4 Ohms

THD(UNWEIGHTED)

<0.002% 1kHz at rated power (8 Ohms) / <0.02% 20Hz – 20kHz at rated power (8 Ohms)

FREQUENCY RESPONSE

3Hz – 80kHz (+/-1dB)

S/N RATIO

115 dB (at Max Power)

GAIN

28dB (RCA)/ 22dB (XLR)

INPUT IMPEDANCES

balanced 100k Ohm, unbalanced 47k Ohm

STANDBY POWER

<0.5W

DIMENSIONS

150 x 460 x 405mm

WEIGHT

23.6kg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www.ssco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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