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진공관 인티 앰프 트라이오드 TRV-88SER 입고 및 전시 소식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3-05-09

조회 7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3극관 의 진수를 보여줄 진공관 인티앰프

Triode TRV-88SER




  트라이오드는 일본의 3극관 진공관 마니아가 창업한 브랜드로 대표적인 인티앰프로는 TRV-88SER 가 있습니다. 사실상 출시된지 어느정도 세월이 지났지만 출시 당시 이미 최종 완성작이며, 그 이상의 제품을 만들어 내기 힘들정도로 완성도가 좋아 출력관 제조사만 바뀐채 지금도 런칭중인 트라이오드사를 대표하는 기종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TRV-88SER 을 개봉해보면 타 진공관 브랜드 들과는 다르게 초단 및 출력관이 장착이 된 상태로 출고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이 때문에 사용자는 바로 즉시 사용이 가능하지만 진공관에서 발열이 많이 나는터라 완충제 등은 모두 제거하여야 합니다.



  생긴 모양새는 오디오 앰프 기기에서의 표준 사이즈가 아닌 폭,깊이 345,320 의 아담한 크기를 가진것이 특징, 그리고 높이는 185mm 정도로 조금 높은 정도의 미니 앰프 보다 좀 더 큰 크기에 비례하지 않는 17키로란 묵직한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감 색상은 조금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븕은 색상 계열의 고광택 마감으로 통일 되어 있는데 밝은 톤의 와인 색상으로 마감해 진공관 앰프 에서는 보기 드문 비쥬얼을 가진것이 특징, 여기다가 전면 패널은 실버 색상의 두툼한 플레이트를 배치시킨 새련미와 측면부에는 원목을 그대로 활용해 붉은색상으로 마감한 엔틱함 까지 외관 마감에 상당한 공을 들인 노력을 볼수가 있습니다.



  전면패널 구성으로는 특이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RCA 입력 단자의 배치, 보통은 후면에 있어야 할 RCA 입력 단자를 전면에도 추가로 배치함으로서 기타 다른 기기들을 편리하게 연결할수가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추가로 헤드폰 단자 까지 배치된 편리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정 노브로는 볼륨노브와 셀렉터 노브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셀렉터 노브는 수동으로 동작되며, 볼륨노브의 경우 리모트로 컨트롤이 가능하며, 각각의 노브에는 알루미늄 통 합금가공과 동시에 레퍼런스 기종 못지 않은 훌륭한 조작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으로 배치된 KT88 관 특징,

  이번에 저희 AV홀릭에 입고된 TRV-88SER 에 사용된 출력관으로는 PV vane 사 의 KT88 선별관이 총 4개 투입되어 기존의 OEM 관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음질적인 개선에는 미비하다 볼수 있으나 유명 브랜드의 선별관 투입은 제품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후면 배치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것은 원산지가 "Made in Japan" 이라는 점과 국내 정식 수입품을 증명하는 AC220V 에 50/60Hz 의 표기 등과 전원부 포트의 배치 그리고 RCA 입력 단자 등은 배치가 간촐해 보이지만 고급형 단자함이 채용되었고 기본에 충실한 구성의 포노앰프 내장과 2개의 입력, REC OUT 단자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거의 필요한것만 있다고 보면 되지만 추가적으로 LINE 3 단자가 전면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기타 다른 노트북이나, 스마트 기기 등을 쉽게 연결할수가 있어 실용성이 좋은편입니다.



  스피커 출력단자로는 6Ω 과 8Ω 을 모두 지원하고 있는 독특한 구성을 보입니다. 사용할 스피커의 임피던스에 완벽히 매치되도록 구성이 가능하게 하였고 사용된 단자는 정교하기로 유명한 미국 CMC 사의 고급형 단자함을 채용해 극적인 전도율과 여러가지 단자 방식에 대응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크류 방식의 단자함에는 이중 와셔 방식으로 스페이드 혹은 스피커 케이블 직결시 안정적인 체결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7킬로나 되는 무게를 지탱해주는 하단부 피트 구조는 통 알루미늄 합금으로 정교한 가공성이 돋보이는 4개의 피트 구조로 견고하게 설계되어 있어 진동 차단은 물론 안정적인 배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사운드 테스팅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었던 진공관 특유의 험 테스팅, 이 테스팅을 위해 사용된 스피커로는 라스칼라 AL5 와 연결이 진행되었습니다. 감도가 무려 120dB 나 되는탓에 진공관 앰프 등의 험이 가장 명확히 들리는 특징이 있어 진행을 해보니...

  KT88 관이 사용되었고 진공관 앰프 중에선 중저가에 해당되 별 기대는 안했지만 험이 굉장히 정숙한 SLI-100 만큼이나 거의 안들리다 시피할 정도였고, 감도가 평균적인 M40.3 이나 HL5 등에선 마치 TR 앰프에 연결한듯 정숙합니다.



  사운드 테스팅으로는 소스기기 EDGE NQ 를 사용해 네트워크 플레이 진행, 음악은 비트감 있는 팝이나 대중 가요 위주로 재생을 진행해보니 라스칼라 AL5 에서는 대출력 앰프와 매칭한듯 굉장히 쉽게 여유가 있는 편으로 35W(Ω) 출력 이라고 믿기 힘든 출력량에 묵직하고 단단한 저음, 중고역은 실크처럼 부드럽지만 동시에 해상력도 좋은편이다보니 윤각이 뚜렷한 정교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기종으로는 M40.3 XD 을 물려보면, 신형으로 출시되면서 구동 효율성을 개선하였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덩치도 크고 유닛도 8인치, 12 인치 등의 대형 유닛이 장착된 기종이다보니 어느정도의 앰프 성능을 요구하는 기종이지만, TRV-88SER 의 채널당 35W 라는 출력과는 무관하게 마치 성능 좋은 TR 앰프와 매칭된듯한 성능으로 웅장한 스케일감과 중고음의 오밀조밀한 디테일한 선명함으로 모니터링 스피커의 특징을 잘 끄집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품질 사운드를 출력하기에 앞서 조력자인 소스기기 EDGE NQ 의 역할이 큽니다만 최종적인 출력부 앰프의 특징에 따라서 실제 소스의 품질에 비해 결과가 달라기지 마련이지만 TRV-88SER 에서는 받은 소스 그대로를 확실히 증폭해 스피커로 잘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트라이오드 TRV-88SER 은 가격에 비해 상당히 뛰어난 진공관 인티앰프로 출력 W 대비 뛰어난 성능은 물론 음질 좋은 기종으로 Hi-Fi 앰프에 적합하며, 디자인에 있어서 개성도 있고 현대적인 새련미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은 진공관에서 대부분 가지고 있다는 험이 굉장히 정숙해 진공관 앰프의 단점을 거의 완벽히 보안하였으며, 3극관의 주 특징인 진득하고 따듯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는 기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공관 인티앰프 트라이오드 TRV-88SER 은 저희 AV홀릭(하이오디오) 에서구입 가능하며,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청음관련은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TRV-88SER

 KT88 AB class push-pull ended integrated amplifier



Circuit system

KT88 AB class push-pull ended integrated amplifier

Maximum output

35W+35W (8ohms)

Frequency response

10Hz-100kHz(-1,-4dB)

S/N ratio

90dB

Input sensitivity

LINE 400mV , MM 2.5mV

Input impedance

LINE 100k ohm , MM 47k ohm

Input terminals

RCA unbalanced*3(LINE1-3) , MM*1

Output terminals

TAPE OUT*1

Speaker output terminals

6 - 8 ohms

Headphone output

6.3mm stereo jack

Equipped components

KOA high precision resistors (Japan),High quality coupling capacitors,High quality speaker terminal (USA)

Other functions

Remote control (Volume , Mute)

Dimensions

W345mm*D320mm*H185mm

Weight

17kg

Accessories

Tube cover , Wooden side plates , Remote control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