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와피데일 린톤 85주년 기념작, 과거의 레트로 스타일을 현대판으로 재해석한 빈티지 스피커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3-03-23

조회 30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과거 명기를 현대판으로 재해석한 빈티지 스피커

Wharfedale Linton 85th Heritage





  영국 본토에서 시작된 와피데일 사 는 올해로 90년 째를 맞이합니다. 탄노이와 쌍벽을 이루며 현재까지 거의 100년이나 다되가는 영국 전통적인 스피커 제조회사로 Hi-Fi 스피커 역사 그 자체로 봐도 무방할정도로 그 존재감이 대단합니다.

  와피데일사 의 시작은 영국 본토에서 진행되었고 현재는 가성비 좋은 제품을 주력으로 하기 위해 타국에서 OEM 생산을 진행해 보다 합리적인 제품 생산과 품질좋은 제품을 만들어 전세계 시장에 Wharfedale 이라는 브랜드 네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과거 유물이라고 할만한 린톤을 85주년을 맞이해 현대판으로 재구성한 린톤 85주년 기념작을 출시하게 됩니다.



  와피데일에서 린톤 시리즈의 첫 시작은 65년도에서 시작되 추후 버전업이 되면서 70년대까지 이어집니다. 하지만 현대적인 스타일에 맞는 신형 제품들이 줄줄이 출시되면서 잊혀지는가 싶다가, 복고풍이 불면서 다시 레트로 스타일에 관심을 가지는 음향 애호가들이 늘자 이에 맞춰서 과거 빈티지 스피커로 린톤 과 덴톤을 다시 등장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설계 목적은 현재 진공관 앰프 보다는 TR 앰프 사용의 빈도가 훨신 높으므로 TR 앰프와의 매칭에 맞게 튜닝을 해야하는것, 그리고 과거보다 현재의 제조 기술이 훨신 좋아진만큼 과거작 보다도 더욱 더 완벽하게 제조할수가 있다는것, 물론 추가로 디자인 적인 측면에서도 초기작처럼 고전적인 빈티지 스타일이 아닌 현대성의 새련미가 더해진, 새로운 빈티지 스타일의 Heritage 린톤 85th 를 출시하였습니다.



현재 린톤의 구성품으로는 스피커 2개한쌍(한조) 구성과 함께 기본으로 전용 스탠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해서 전체적인 구성은 총 4박스 구성입니다.



  제공되는 스탠드는 무려 철재합금으로 제작, 린톤 전용 스탠드로 정교함과 견고함, 철재로서의 뛰어난 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무게 또 한 묵직하다보니 거의 20키로 가까이 되는 린톤을 안정적으로 배치하기에 적절하며, 동시에 사용자가 음악을 시청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높이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외관적으로 보면 스피커를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리지드 방식으로 배치하는것도 가능해 보이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방진볼을 이용해 린톤 자체의 통울림을 적절히 제어할수가 있는 플로팅 방식과 유사한 배치가 가능하고, 추가로 스탠드 자체에도 전용 스파이크 구조를 가지고 있어 2차적으로 진동 차단도 가능합니다. 물론 전용 스탠드의 존재는 이러한 음향적인 목적 보다는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배치하기 위한 비중이 크기 때문에 거의 무조건적으로 사용하는걸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스피커 린톤 85th 를 개봉해보면, 



  거의 궤짝형 스피커 만큼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린톤은 크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패킹해 한박스에 하나씩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품 포장시 사용된 포장재는 고급 포장재가 사용되어 깔끔하게 패킹된것이 특징으로 스피커 본체의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중으로 포장된것 또 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스피커 본체 및 와피데일 팜플렛 겸 메뉴얼 과 면장갑, 방진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린톤 전용 스탠드를 개봉해보면,



  전용 스탠드 역시 고급 포장재를 사용한 패킹이 예술적이며, 여기에도 스피커와 동일하게 방진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사용시에는 스피커 자체에 방진볼 부착이 아닌 스탠드 자체에 부착시키면 스피커의 원래 상태를 유지시킬수가 있으며, 사용자 취향에 따라선 스피커와 스탠드 사이에도 스파이크 새팅을 할수가 있어 진동 차단을 이중으로 구성할수도 있습니다.



  린톤 전용 스탠드의 마감은 검정 색상의 무광 마감에 부분적으로 원목 플레이트를 배치시켜 린톤 디자인과 잘 어울리도록 설계되었으며, 스탠드 사이의 빈공간에는 LP 음반을 배치할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린톤을 배치하기에 앞서 스탠드가 먼저 자리를 잡습니다. 



  그 위에 린톤을 올려보면, 원래부터 하나인것처럼 굉장히 잘 어울리는 배치가 이루어집니다.



  물론 전용 스탠드의 목적은 시각적인 효과와 동시에 음향적으로 스팟 세팅이 잘 이루어지도록 적절한 높이와 진동 차단에 큰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린톤의 전용 스탠드의 경우 철재 특유의 강성과 묵직한 무게를 가지고 있어 20킬로 가까이 되는 린톤을 안정적으로 세팅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 별도의 진동패드 및 스파이크 세팅도 가능하다보니 음향적으로 장점이 되는 별도의 추가 세팅도 가능합니다.




  궤짝형이 가지는 독보적인 비쥬얼과 3way 유닛 구성


  스피커로서 음향을 출력할수 있는 최적의 구조인 박스형 캐비닛, 과거 전통적인 스피커 제조 방식을 그대로 고수하면서 현대의 최상의 재료를 사용해 투자대비 최대한의 사운드를 재생하도록 전통적인 설계방식의 "린톤" 유닛 구성 또 한 세분화된 3way 방식으로 고음, 중음, 저음 을 확실하게 분리된 구조가 특징으로, 장착된 유닛 크기는 1인치의 트위터, 5인치의 미드레인지, 8인치의 우퍼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스형 스피커이고 퍼포먼스적인 통울림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덕트 크기도 큼지막하게 2개나 후면에 배치되어 있는 베이스 리플렉스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되는 단자는 싱글 와이어링을 지원, 사용된 단자 파츠는 금도금 처리가 된 고급형 단자를 사용해 최상의 전도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와피데일의 80주년 덴톤과 크기를 비교해보면 그 차이를 쉽게 알수가 있듯이 크기가 상당한 궤짝형 스피커로 북쉘프라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청취공간으로 작은 방에는 배치하기에 부적절하고 거실등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린톤의 생김새 만큼이나 무게감 있는 탄탄한 중,저움을 출력하기에 최적화 된 기종으로, 고유적인 음향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매칭되는 앰프 및 소스기기에 따라서 그 특징도 어느정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희 AV홀릭에서는 청음실을 따로 운영하고 있으며, 린톤 역시 전시가 완료된 상태이며 방문전 미리 연락주신후 방문주시면 보다 원할한 청음이 가능합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면 보다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710&cate_no=112&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