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마란츠 슬립형 AV리시버 의 연대기, CINEMA 70S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3-02-09

조회 21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마란츠 AV리시버 의 괴조

7채널 지원의 슬림형 AV리시버





  과거에는 극장에서만 극장 사운드를 즐길수 있었지만 어느센가 가정에서도 극장 사운드를 즐길수가 있는 오디오 기기인 AV리시버 가 등장했으며, 국내에서는 2002년 월드컵 시기에 대호황기를 맞이하면서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해 현재까지 어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AV리시버들은 가정에서 사용하기 적합하게 설계되었지만 공통적으로 사이즈가 두툼한 편이다보니 실내에 거치해서 사용하기에 뭔가 거슬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마란츠 사에서는 슬림형 사이즈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마란츠 슬림형 AV리시버가 장식장에 배치된 모습



  시장에 런칭되고 있는 AV리시버등은 성능 및 기능성에 치중된 나머지 디자인이 다소 기계적이고 둔탁한 반면에 마란츠 사에서 출시한 AV리시버 기종등은 부드러운 곡선에 새련미가 더해진 슬림형 라인업을 10년전에 출시해 시장을 공략해왔습니다. 이러한 슬림형 사이즈가 가지는 장점으로는 공간적인 여유로 장식장등에 배치하기의 용이성과 시각적으로도 부담이 안된다는것, 그리고 마란츠만의 새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컨셉 까지 가정에서 사용하기 가장 적절한 특징이 있습니다.


7.1 채널 홈시어터 스피커 기본 배치도



  마란츠의 슬림형 AV리시버 라인업 중에서도 종류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하나는 5채널 지원, 또 하나는 7채널 지원되는 기종으로 NR1500 라인업과 NR1600,1700 등이 구성되어 있고 현재 최근에 출시된 CINEMA 70s 가 마란츠 슬림형 AV리시버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마란츠 7채널 지원의 슬림형 AV리시버의 첫 시작점 NR1601

NR1601 ⇒ CINEMA 70s

그리고 현재의 최신작 CINEMA 70s 에 이르기 까지의 마란츠 7ch 슬림형 AV리시버 연대기



  그 첫 시작점인 NR1601 (2010년)



  지금 처럼 네트워크 DLNA 미지원 모델이었으나 당시 기준으로는 편리성을 위해 HDMI ARC 지원 및 3D 영상 지원 등의 신기술이 투입된 기종으로 기본 채널은 7채널 구성에 추가로 Front speaker Height 구성이 가능하도록 총 9개의 스피커 구성이 가능한 기종이었습니다. 



별도 기능으로는 USB A 단자 지원으로 USB 메모리 재생과 애플의 iPod 제품들의 USB 케이블 연결로 음악 재생도 가능합니다.





  두번째 기종은 NR1602

  처음 시도하는 DLNA 네트워크 기능의 투입, 기존의 1601 보다 확실한 기능을 추가해 AV리시버의의 사용방식을 바꾸는 계기가 됩니다. 다만 네트워크 지원은 유선 LAN 을 연결해야만 가능했고 나머지 기능등은 비슷하나 스피커 출력 단자 구성이 9채널에서 7채널로 변경되고 대신 프리아웃 출력으로 프론트 채널을 별도로 분리 RCA 단자로 제공함으로서 별도의 서브우퍼 추가는 물론 다른 앰프에 연결할수가 있는 확장이 가능했습니다.


전면의 USB-A 단자의 기능은 1601 과 동일합니다.




세번째 기종으로는 NR1603 이 출시되었었으나 1602 와 동일




  네번째 기종으로는 NR1604



  이때 부터는 4K 가 지원됩니다. 기존의 1080P fullHD 보다 해상도가 배나 올라가고 화질도 그만큼 좋아진 훨신 생생한 영상을 감상할수가 있게 됩니다. 추가로 ZONE2 라는것도 등장하게 되는데 기기하나에서 마치 앰프가 두개인것처럼 구동이 되게끔 zone1 과 zone2 룰 분리해 서로 각각 다른 공간에 스피커를 구성할수가 있었으며, 추가로 스피커 터미널 단자의 변화로 금도금 처리된 고급형 단자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HDMI 단자 구성에서도 입력 5개 에서 6개로 업그레이드, 추가된 단자는 AUX2 의 추가





  다섯번째 기종으로는 NR1605

  불과 3년 만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확실히 업그레이드 된 1605 에서는 두가지 무선 스트리밍 기능을 지원하게 됩니다. 한가지는 블루투스 기능과 또 하나는 Wi-Fi 기능으로 후면 단자 패널에는 2개의 무선 안테나가 장착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Wi-Fi 지원으로 무선 LAN 케이블이 닿지 않는 장소에 자유롭게 배치해 공유기와 무선으로 연결할수가 있어졌고, 블루투스 기능 지원으로 스마트폰과 연동이 쉬워졌습니다.

HDMI 단자 구성으로도 확장되어 총 7가지 입력 단자 지원으로 각종 다양한 기기등을 여유롭게 연결할수가 있습니다.




 여섯번째 기종 NR1606


  기존에는 없었던 Dolby Atmos 의 지원, 새로운 사운드 기술로 더욱더 실감나는 사운드 구현이 가능한 기술로 주로 상급기종에 적용이 되었었지만 추후 중 보급기 등에도 추가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NR1606입니다. 


  추가로 변경된 부분으로는 서브우퍼 출력 단자가 1개 에서 2개로 1개 더 추가되어 1개의 우퍼 구축이 가능했던 1605 였지만 1606 에서는 총 2개의우퍼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습니다. 




일곱번째 기종 NR1607, 아쉽게도 1606 에 비해 별다른 변화가 없었습니다.




  여덜번째 기종 NR1608


  마란츠 사 에서도 애플의 airplay 버전의 변화와 함께 네트워크 성능의 업그레이드 가 있었고 추가로 App 또 한 업그레이드 진행되어 Airplay2 의 등장과 HEOS App 이 추가 되어 네트워크 사용시 대역폭 확장으로 빠른 반응성과 대용량 음원 파일에 대한 대비를 하였습니다. 


HEOS App 은 기존의 마란츠 app 의 한계점을 넘어서 많은 기능을 활용할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아홉번째 기종 NR1609


  HEOS 등장에 이어서 이번에는 Amazon Alexa 가 등장합니다. 음성 제어가 가능한 기능으로 사용의 편리성을 극대화 하고자는 취지에서 등장했지만 실제 사용에선 TV 연결후 HDMI ARC 를 이용해 단순히 TV 리모트로만 조작해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다보니 대중화 되지는 못했습니다.


  단자 구성은 1608 과 동일하나 후면의 무선 Wi-Fi 안테나 와 블루투스 안테나가 일체형이 아닌 분리할수 있는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열번째 기종 NR1710,

1609 와 차이점이라곤 HDCP 2.2 에서 2.3 으로 변경만 있을뿐 별다른 변화는 없습니다.


  그리고 열한번째 기종인 NR1711 역시 결정적 차이점으로 8K 영상이 지원된다에 있었지만 실제로 8K 영상 자체를 시청할 컨텐츠가 많지가 않고 현재 대중화가 되지 못했다보니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다만 8k 가 지원되는 만큼 여유가 생겨 4k 에서는 60Hz 가 아닌 120Hz 로 두배나 확장 되어 보다 생생한 영상을 시청할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란츠 의 7채널 지원 슬림형 AV리시버의 최종형 열 두번째 기종 CINEMA 70s

  마란츠의 전설이었던 Model 30 을 50여년만에 부활시킨 새로운 Model 30 을 등장시켜 디자인 변화에 큰 변화를 일으켜 현재 새로운 Model 시리즈 등이 시장을 주름잡고 있습니다. 이 에 AV리시버 라인업에도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시켜 새로운 CINEMA 시리즈를 출시하게 됩니다. 종류는 CINEMA 최상급기 40 부터 50, 60, 그리고 슬림형 라인업인 70s 가 그 주인공입니다.


  전면 외관상으로는 전혀 다른 기종처럼 보이지만 기존의 NR1711 을 대체하는 신형 라인업으로 현재 마란츠 AV리시버의 유일한 슬림형 제품입니다. 


  후면 단자 구성은 비슷해 보이지만 다소 구식이었던 컴포넌트 단자등을 제거함과 동시에 7채널 모두 프리아웃 단자를 배치시켜 상급기에 준하는 확장성 까지 제공함으로서 기존의 NR 시리즈와는 확실한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기능이나 성능 등은 기존의 NR1711 과 동일해 아쉬움으로 남지만 슬림형이라는 점과 마란츠의 현대성 Model 시리즈의 디자인 컨셉을 그대로 가져와 적용시킨바 훨신 더 새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업그레이드되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마란츠의 새로운 슬립형 AV리시버 이기도 하며, 실제론 CINEMA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보기 좋은 외관을 가지고 있어 AV리시버는 둔탁하다는 이미지를 확실히 깬 현존 유일한 기종입니다. 




Marantz Cinema 70s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20647&cate_no=43&display_group=1


마란츠의 유일한 7채널 지원 슬림형 AV리시버 라인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슬림형 AV리시버의 최종형인 CINEMA 70s 는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은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