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EL34 진공관의 매력을, 유니슨 리서치 트라이오드 25 진공관 인티앰프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3-01-26

조회 14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진공관의 본질적인 특징과 사용자를 위한 편리성을 제공하는 진공관 인티앰프

" Unison Research Triode 25 "



  미니멀한 크기로 인기많은 진공관 인티앰프 심플리 이태리의 형님격인 트라이오드 25, 12W 란 소출력의 단점을 보강한 제품으로 기본출력 3극관 Triode 모드에서 25W 의 출력을 지원하고 5극관 Pentode 모드에서 45W 를 출력해 다양한 사용자 취향을 겨냥한 제품입니다. 사용된 출력관은 EL34 관이 총 4개가 장착된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미니멀한 크기가 장점이었던 심플리 이태리 와는 다르게 일반적인 인티앰프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은 사이즈를 원한다면 이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대신 폭은 웬만한 앰프들 보다도 좁은 편이기 때문에 CD플레이어 혹은 네트워크 플레이어 같은 다양한 소스기기 등과 배치했을시 일반적인 풀사이즈 기기 보다는 공간적으로 여유가 있는편으로 여러 기기들과 조합해 배치하기에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대로라면 심플리 이태리보다 출력적인 부분만 차이점이 있는것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사용자 입장을 고려한 편리한 장치등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바이어스 조정을 위한 메타기 장착


  진공관 앰프의 경우 관수명이 있죠, 대략적으로 15000시간 정도로 24시간 풀타임으로 사용했을시 뽑기운도 있겠지만 대략 2년 정도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사용하다보면 언젠가는 교체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 교체에 대한 생각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명이 다한 진공관을 교체할시에는 동일한 관 구성으로 교체가 진행되고 교체시에는 교체한 관에 맞게 바이어스 전압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장비가 필요한 반면에 트라이오드 25 에는 바이어스 전압 측정 메타기가 설치되어 있어 별도의 장비 없이 본체 자체에서 교체후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물론 메타기가 설치됨으로서 제품의 외관 디자인에 마이너스가 되지만, 트라이오드 25 는 이탈리안들만의 미적 감각이 더해져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이질감 없이 자연스러운 디자인으로 승화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USB-B DAC 지원


  아날로그 기기로 잘 알려진 진공관앰프에서 웬 DAC 냐 하겠지만 독특하게도 트라이오드 25 에는 DAC 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다만 입력 방식은 광이나 코엑시얼이 아닌 USB B 단자로만 지원하며 이는 PC 와 다이렉트로 연결해 연동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윈도우 OS 기반의 PC 가 필요하며, 광이나 코엑시얼 입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케이블 또 한 프린터기 따위에서 사용되는 저가형 케이블이 아닌 오디오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게 되면 보다 양질의 사운드를 감상할수가 있습니다. 사용되는 케이블은 USB A-B 케이블로 PC 와 연결하게 되면 오디오 장치로 인식이 되고, 인식후에는 사운드 장치에서 선택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PC와 USB DAC 를 통해 연결된 트라이오드 25 는 UNISON USB DAC 2 라고 인식이 되며 윈도우10 에서 인식이 됩니다. 편리한것은 별도의 드라이버 없이 바로 다이렉트로 인식이 되며 연결후에는 기본 장치로 자동으로 설정되고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결후 샘플링은 16bit/44kHz 에서 최대 32bit/384kHz 까지 지원, 재생가능한 소스 또 한 PC 에서 재생이 가능한 모든 소스 재생을 지원하고 있지만 DSD 음원의 경우 128 까지만 지원하는 한계점은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 잘 알려진 외장형 DAC 들 보다는 디지털 샘플링 수준이 떨이지지만 앰프 하나의 구성으로 이정도까지 지원하는 수준이라면 충분한 수용가치는 있습니다.





유니슨 리서치 트라이오드 25 외관을 살펴보면,



  대충봐서는 심플리 이태리와 비슷해 보이는 전면 모습, 원목을 그대로 이용한 패널 디자인이나 배치된 노브 와 전원 스위치등으로 봤을때는 심플리와 비슷해 보이지만 관 구성이나 메타기 배치등 크기로 명확히 구분되며, 후면에 배치된 트랜스 크기 에서도 큰차이가 있습니다. 



  전면에 이어서 진공관이 배치된 상단을 살펴보면 바이어스 조정을 위한 메타기 와 피드백 선택 스위치, 그리고 3극관, 5극관 선택을 할수가 있는 펑션 스위치가 제공됩니다. 



  중심이 되는 출력관 구성은 채널당 각각 2개씩 EL34 관이 총 4개가 사용되었고 초단관 구성은 12AX7 x 2개, 12AU7 x 1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공관의 후면에는 심플리와 동일하게 라운드형 금속 플레이트를 배치시켜 진공관에서 흘러나오는 잔잔한 불빛을 은은하게 반사시키도록 되어 있습니다. 



  진공관 앰프인 만큼 발열도 많은 편이기에 보호용 커버가 제공됩니다. 사용중에 씌우라고 제공은 되지만 실제로는 시각적인효과를 위해 이 그릴을 씌우고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그냥 선택사항 정도로 제공됩니다.



  후면에는 트랜스가 배치되어 있는데 상단에는 진공관 배열 숫자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신품 구입시에는 수작업으로 바이어스 세팅후에 각각의 진공관 하단부에 번호별로 수기표시해 패킹되어 있으므로 신품 구입시 각 위치에 맞게 배치가 필요합니다. 물론 모두 사용자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전면에 이어서 후면을 살펴보면 스피커 출력 단자와 각종 다양한 RCA 입,출력 단자가 제공됩니다. 여기서 입력은 Tape, AV, Tuner, CD 등의 총 4가지 입력과 Tape out, Sub out 등의 2개의 출력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아날로그 입,출력 단자와는 반대로 디지털 입력 단자가 제공됩니다. 바로 USB-B 단자로 PC 와 다이렉트로 연동할수 있는, 트라이오드 25 에서 유일한 디지털 기능입니다. 사용방식은 간단하게도 USB A/B 케이블을 이용, PC 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고급형 오디오 기기인 만큼 저품질 케이블 보다는 Hi-Fi 오디오 전용 케이블 사용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 USB A-B 케이블 구입관련 - http://www.avholic.com/product/search.html?view_type=&supplier_code=&keyword=usb+a-b&exceptkeyword=&search_type=product_name&category_no=&product_price1=&product_price2=&order_by=



  스피커 터니멀 단자 구성으로는 2채널 출력만 지원하며, 단자는 유니슨 사의 최고급형 레퍼런스 단자함 사용으로 최상의 전도율을 제공합니다. 연결 가능한 단자 또 한 바나나 플러그는 물론 스페이드(말굽) 단자등도 연결 가능한 구조입니다.




유니슨 리서치 트라이오드 25 의 출력 성능 및 음향특성


  앞서 설명 드렸듯이 트라이오드25 의 출력은 triode 모드에서 25W(6Ω), pentode 모드에서는 45W(6Ω) 의 출력을 가집니다. 채널당 EL34 관이 두게씩이나 사용되었는데도 최대 45W 밖에 안나온다는 명확한 단점이 있지만 triode 모드에서 고음 과 중역 음에서 디테일하고 질감이 뚜렷한 맑음 음을 재생하는 특별함을 지니고 있어 현악이나 여성 보컬등의 고음과 중음에 치중된 음악재생에 있어선 탁월함을 자랑합니다. 다만 pentode 모드에서는 음이 다소 무딘면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triode 모드에서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25W 의 출력으로 진공관 앰프와 매칭하기 적절한 스피커로는 동일한 브랜드인 유니슨 리서치 max1 이란 스피커가 있습니다. 진공관 앰프를 위한 전용 스피커로 출시되어 감도는 무려 94dB 라는 높은 값에 허용입력 또한 10W 에서 200W 까지 광범위하게 지원되고 후면에는 진공관 앰프에 맞게 설정이 가능한 셀렉터 까지 제공되는 등 진공관 앰프를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원산지도 트라이오드 25 와동일하게 Made in Italy 로 본토에서 생산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max1 이라는 스피커와 트라이오드 25 와 매칭하면 진공관 앰프의 소출력이라는 단점을 거의 완벽히 보강할수가 있는데 구동을 시켜보면 앰프 W 대비 높은 출력 감도를 얻을수가 있어 마치 출력 높은 TR 앰프와 매칭한것 만큼의 성능과 진공관 특유의 부드럽고 감미로은 음악적인 느낌으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러한 max1 말고도 진공관 앰프와 매칭하기 좋은 또 다른 스피커도 있습니다.



바로 탄노이 스피커,


  max1 이 진공관 앰프를 위해 설계된 제품이지만 사실 훨신 이전에 진공관 앰프들과 가장 많이 매칭되 사용되어온 스피커는 탄노이 스피커가 있으며,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기종은 스털링, 턴베리 GR 등이 있습니다.각 기종들은 91dB, 93dB 의 높은 감도 지원과 폭넓은 주파수 영역을 재생하는등 원목 캐비닛의 큼지막한 통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저음등 음악을 가장 음악 답게 재생하기 적절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에 사용된 캐비닛 재료 또 한 원목 그대로를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외관은 탄노이 만의 고전적인 향취가 묻어나오는, 시대를 역행하는 디자인 컨셉으로 수많은 오디오 마니아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캐비닛 크기가 큰 기종인 만큼 저음이 풍부한 KT88 관이나 6550 등의 진공관 앰프와 매칭하면 부드럽고 풍미가 가득한 저음을 재생하기 적합하나, 음향적인 취향으로 부드러운 고음과 중음, 그리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저음을 중시한다면 EL34 관 이 4개나 사용된 Triode 25 가 매칭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채널당 2개씩 총 4개 의 EL34 관이 사용되었지만 여전히 거슬리는 소출력이라는 사실은 심플리 이태리 보다 상위 기종일지라도 진공관 앰프 사용자라면 고민 되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소출력의 진공관 앰프와 매칭하기 좋기로 소문난 스피커 등과 매칭만 잘한다면 작은 출력으로 높은 볼륨감도로 사용이 가능하고 이미 시중에는 진공관 앰프와 매칭하기 좋은 기종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희 AV홀릭에서는 청음실을 운영중에 있으며, 구입하시는 제품에 따라 매칭되는 기기가 고민이 되신다면 상담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주시거나 방문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5843&cate_no=2030&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