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뒤로가기
제목

자동 기능이 내장된 턴테이블 데논 DP-300F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11-04

조회 19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턴테이블 입문기, 중급기 사이에서 가장 적절한 선택

Denon DP-300F




  레트로 열풍이 불면서 다시 재가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LP 공장, 이러한 시장 흐름에 마춰서 최근에는 여러 뮤지션들이 LP 음반을 출시해 턴테이블의 존재가치를 높여주고 있어 새로운 제품들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트로 열풍 이전에 출시가 되, 현재까지 생산이 이어져 오고 있는 제품이 하나 있죠,



바로 데논 의 DP-300F 라는 제품입니다.


  300F 의 출시 년도는 2007 년도, LP 의 레트로 열풍이 있기 이전에 출시해 지금까지 생산을 이어오고 있는 나름 장수하고 있는 제품으로서 출시한지는 벌써 10년이나 훌쩍 넘어 15년 째에 접어 들고는 있지만 후속 기종이 출시가 되지 않았다는게 의문스럽기만 합니다. 


  보통은 제품을 출시한 이후 몇년이후에 신형 제품을 출시하는 편이지만 유독 신형 출시가 지연되는 아날로그 시장, 이러한 제품중에 DP-300F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논 DP-300F 가 10년도 넘게 턴테이블의 표준으로 자리를 잡아 현재까지 지속적인 생산 및 공급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바로 개발 및 생산 당시 출시된 기종중에서도 가격대비 가장 완벽한 기종이라는것, 턴테이블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가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자동 기능지원과  조립 및 세팅이 쉽다는 특징이 있고, 동시에 보급기종인데 비해서 충실한 견고한 구조를 가진 플린스 구조와 구성된 부속 파츠등도 고급형 부속으로 이루어진데다 카트리지 교체도 가능해 중~상급자드에게도 적합한 제품으로 이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기본 번들로 제공되는 카트리지는 DSN-85 라는 카트리지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고 포노앰프 또한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고 카트리지 세팅에 따라서 내장된 포노앰프를 끄고 외장형 포노앰프 또 한 연결할수가 있는 확장성도 제공합니다. 기본으로 내장된 포노앰프의 경우 MM 타입으로 여러 MM 타입 카트리지에 대응할수가 있으며, 카트리지의 사용제한은 5g ~ 10g 의 사이의 제품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작 방식은 자동 기능과 수동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동으로 사용할경우에는 톤암 리프트를 올려서 LP 판 쪽으로 가져가면 플레터가 회전이 진행 되면서 재생이 이루어지고, 자동 기능일 경우에는 전면에 배치된 start 버튼을 1회 눌러주게 되면 내부에서 동작되는 소리가 들리며 수초가 지난후 자동으로 톤암이 LP 판 위로 이동 후 재생이 이루어 집니다. 반대로 정지시에는 stop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마찬가지로 수초가 지난후 톤암이 원위치로 돌아오면서 회전이 멈추고 재생정지가 됩니다. 




  데논 턴테이블 DP-300F 외형 특징들

  오래전에 개발된 제품이어서 그런지 외관적 특징은 레트로적인 느낌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동시에 고급스러음과 약간의 세련미도 느낄수가 있습니다. 기본 베이스가 되는 플린스는 고밀도의 MDF 로 설계해 묵직한 무게감으로 안정감있는 구조에 표면에는 고광택 하이그로시 마감으로 색상은 어두운 톤의 진한 그레이 색상이 특징입니다. 


  크기는 초입문형 턴테이블이나 디자인 위주의 눈으로만 보기 좋은 턴테이블 과는 다르게 큼지막한 크기가 특징이며, 기본으로 더스트 커버를 제공해 장기적인 사용시 먼지로부터의 오염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시에서는 더스트 커버를 씌운 상태에서 start 버튼 및 stop 버튼을 사용해서 자동기능 위주로만 사용이 가능해 초보자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전면에는 Start 버튼과 Stop 버튼이 배치가 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별다른 단자 없이 전원 케이블 및 RCA 출력 케이블이 내장형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은 전원 아답타가 내장형으로 되어 있다는점, 그리고 RCA 단자형이 아닌 케이블형으로 되어 있어 고급형 케이블등을 사용할수가 없다는게 결정적인 단점으로 보이지만, 필요한것만 준비가 되어 있다는 구성적인 깔끔함은 다른 기종등에 비해서 장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입문형 제품인데 비해서 충실하게 구성된 톤암 및 조작 설정 구성



  고급형 턴테이블들 처럼 S 톤암이 아닌 일자형 톤암이 사용되었지만 초경량 알루미늄 합금을 이용한 고급형의 톤암을 기본으로 정밀하게 조작이 가능한 무게추 구성에 안티스케이팅 조작노브 그리고 섬세한 사용을 위한 톤암 리프트 까지 중급기종 못지 않은 충실한 구성이 돋보입니다. 거기다 카트리지 암이 분리가 되며 카트리지와 헤드 또 한 분리가 가능한 커스텀 세팅이 가능한 특별한 구조와 안정적인 재생을 위해 바닥 지지면에는 미세지동을 차단하도록 절연체의 4개 피트가 구성되 안정감 있는 배치를 가능케 하였습니다.



  재생 가능한 LP 판으로는 30cm 풀 사이즈와 17cm 크기의 LP 재생이 가능하도록 선택할수 있는 스위치 버튼이 배치되어 있고 동시에 도넛판 사용시 필요한 어뎁터 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RPM 회전 속도 역시 33rpm 과 45rpm 두가지 모두 지원해 여러 LP 음반의 특징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회전방식은 밸트드라이브 방식으로 모터가 내장되어 있고 모터와 플래터를 연결해 회전시키는 밸트는 유연한 얇은 고무밸트를 사용해 일정한 회전과 정확한 rpm 을 유지시킵니다. 여기에 사용된 플래터역시 정교하게 가공된 알루미늄 합금의 플레터 사용으로 무게의 균형이 일정해 LP 음반을 보다 정확하고 섬세하게 재생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밸트의 경우에는 데논 제품등의 다수 기종등에서 공용으로 사용되며 해당수입사를 통해 구할수도 있고 인터넷 쇼핑 검색만으로도 쉽게 구할수가 있고, 심지어는 번들로 제공되는 카트리지 또 한 밸트와 마찬가지로 해당 수입사 혹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입할수가 있어 사용자가 유지보수 하기에도 굉장히 편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 자동이 지원되는 입문기에서 유일하게 카트리지 교체가 되는 기종으로 번들형을 제외하고 5g 에서 10g 사이에 해당되는 카트리지에 한에서는 모두 수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카트리지 교체가 되는 턴테이블 기종중에서 자동이 지원된다는점, 수동방식의 턴테이블 사용시 번거로움에서 벗어날수가 있다는 점은 DP-300F 에서의 가장 중요한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극강의 가성비를 가진 카트리지 교체 가능한 입문형 턴테이블 데논 DP-300F 는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6212&cate_no=2017&display_group=1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