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제품설치기

뒤로가기
제목

탄노이 스피커 DC10Ti, 매킨토시 하이브리드 인티앰프 MA12000, MCD600, 엘락 턴테이블 미라코드90 설치

작성자 AV홀릭(ip:)

작성일 2022-11-18 12:15:06

조회 1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빈티지적인 아날로그 감성과 현대성의 세련미가 매력적인 Hi-Fi 시스템



※ 기기구성 : 탄노이 DC10Ti , 매킨토시 MA12000 , MCD600 , 엘락 미라코드 90

※ 악세사리 : 엘락 센서블 , 코드컴퍼니 Clearway RCA , IR연결용 3.5 AUX






탄노이가 선사하는 현대적인 세련미와

매킨토시의 최상급기 하이브리드 인티앰프와 의 공존




  집안 인테리어 환경과 가장 최적화된 제품을 찾기위해 방문하셔서 고심끝에 선택해주신 DC 10 Ti,

  Hi-Fi 시장에서 너무나도 친숙한 Tannoy 라는 브랜드는 어느날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됩니다. 제품 개발의 목표는 현대성을 기준으로 하는것, 이에 출시된 제품이 바로 디피니션 시리즈 입니다. 오랜 세월을 빈티지 스타일의 제품들을 고집해오다 현대성의 제품을 출시해보고자 도전한 디피니션 시리즈는 과거 탄노이만의 스타일을 조금 닮은 듯한 외관에 둥그스름한 케비닛 디자인 그리고 마감처리는 하이그로시 피아노 마감으로 엔틱함은 물론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새로운 탄노이 제품입니다. 하이그로시 마감처리를 하였지만 오리지널 탄노이 처럼 원목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듀얼 동축 유닛과 동시에 추가로 우퍼 유닛을 장착해 2.5way 구성의 대형 톨보이 스피커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큼지막한 크기의 캐비닛은 76L 에 이르는 대용량의 내부 용적을 가진 중대형기에 속합니다.



  10Ti 의 경우에 프레스티지 라인업 등급으로 비교를 하자면 턴베리 보다는 위에 있으며 GRF 보다는 아래 단계에 있는 전형적인 Hi-Fi 스피커 시스템 입니다.


  사용된 듀얼 동축 유닛은 10인치 크기로 중심부에는 티타늄 돔 트위터가 배치되어 있고 그 앞에 튤립관을 배치시켜 트위터로 나오는 불필요한 치잘음등을 제거하는데 큰역할을 하고 동시에 혼 형태의 유닛 콘을 따라서 중음과 오묘하게 섞여 자연스러운 음을 재생하는데 특화된 유닛입니다.



  탄노이지만 빈티지 스타일의 프레스티지 라인업들과는 조금 다른 음향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레스티지 GR 시리즈 등에선 클래식 음악등에 특화되어 있지만 디피니션 시리즈의 경우 클래식 음악은 물론 대중 음악인 pop 이나 국내 가요등을 감상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며, 음이 좀 더 산뜻한 맛을 가지고 있고 듀얼 동축 유닛 사용으로 자연스러운 음을 재생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DC10Ti 와 절묘한 조합을 이루기 위해 선택된 매킨토시 MA12000,

  새로운 신형으로 출시하게된 MA12000 의 경우에는 단순한 인티앰프가 아닌 진공관 + TR 이 합쳐진 하이브리드 인티앰프로서 프리앰프에는 진공관을, 파워앰프에는 TR 트랜지스터 사용해 진공관 특유의 자연스러운 음과 트랜지스터만이 가진 대출력을 내기 쉬운 장점이 결합해 각각의 단점등을 보안한 제품이며 동시에 MA12000 은 현재 매킨토시 사 를 대표하는 하이브리드 인티앰프 중에 최상급기에 해당합니다. 



  물론 DC 10 Ti 의 경우 구동 효율이 좋은 기종으로서 소출력 앰프와 구성하기에 최적화 된 제품이지만, 앰프성능이 뒷받침 된다면 스피커가 가진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수가 있습니다. 이 에 하이엔드 시스템 구축시에는 스피커 허용입력 과 앰프 출력 W 를 최대한 마추는게 일반적이며, 혹은 스피커 허용입력의 한계치보다 2배 이상이나 되는 앰프와 구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앰프의 성능만 뒷받침 되준다면 스피커가 낼수 있는 성능을 한계치까지 끄집어내 가장 최적화된 구동력으로 사운드는 보다 더 진득하고 명료해집니다.




  여기에 매칭되는 디지털 소스기기는 MCD600 로 선택해주셧습니다.

  바로 하위 기종인 MCD350 도 SACD플레이어로서 훌륭하지만 기능성까지 고려한다면 MCD600 이 더 효율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SACD 플레이 기능은 물론 일반적인 CD 혹은 데이타형식의 음원 파일이 저장된 CD 재생을 지원하고 별도로 디지털 DAC 로 활용도 가능하도록 프리앰프 기능도 내장되어 있어 출력 단자는 가변 VARIABLE 출력과 동시에 고정출력인 FIXED 출력도 지원을 하고 있으면서도 출력 단자는 발란스 XLR 출력과 언발란스 RCA 출력 단자를 각각 제공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디지털 기능으로는 USB-A 단자를 지원, 사용방법은 USB 메모리 등에 음원을 저장해 음악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USB 메모리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킨토시 MCD600 에서는 단순히 음원파일을 재생하는 정도가 아닌 내장된 쿼드 발란스 DAC 를 통해 최고의 음원 샘플링을 지원하며 재생가능한 음원으로는 대중적인 MP3 서 부터 WAV, AIFF, FLAC, DSD 음원까지도 재생을 지원합니다. 물론 MCD600 에서는 기능성을 넘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로 주목되는 부분은 매킨만의 순수한 음질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날로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소스기기 턴테이블

  여러 LP 판을 소장 하고 계신 덕에 턴테이블 또 한 선택해주셧는데 선택해주신 턴테이블이 범상치 않은 기종입니다. 바로 독일의 엘락  미라코드 시리즈의 최상급기 미라코드 90 입니다.



  LP 턴테이블의 원리 자체가 LP 판의 소리골을 따라 스타일러스가 지나면서 발생하는 미세진동을 이용해 음악을 재생하는 원리로서 본체바디 플린스, 플래터, 톤암, 무게추 등등의 사용된 재료 특성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상위급 기종일수록 보다 더 좋은 재료와 정교한 가공성에 의해서 제품의 퀄리티가 결정납니다. 이 에 미라코드 90 의 경우에는 선정된 최상의 재료, 독일만의 정교한 가공성 및 기술력으로 독일 본토에서 직접 개발 및 생산이 진행되는 제품입니다. 


미라코드 90 플래터 중심축의 루비 볼 베어링



  기본베이스가 되는 바디 플린스는 고밀도의 MDF 에 금속 플레이트까지 입혀 단단함과 묵직함이 특징이며, 회전시 필요한 플래터는 알루미늄 합금을 정교하게 가공한 플래터 사용, 무게만해도 6kg 에 달합니다. 그리고 회전시 필요한 중심축에는 루비볼 베어링을 사용해 회전 저항이 거의 없을 정도의 구름성과 회전시 한치의 오차도 없는 정교함을 주 특징으로 합니다. 기본적인 구조는 고정된 리지드 타입으로 공중부양된 플로팅 구조의 턴테이블에 비해서 음이 더 묵직하고 두툼한 음을 재생하는 매력적인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카트리지는 오디오테크니카 사 의 D 90 E 18  를 제공, 방식은 mm 이며 번들로 제공되는 카트리지인데 비해서 상당한 고퀄리티의 고감도 카트리지 제공으로 해상도 높은 디테일함 음을 재생합니다.



  작동 방식은 우측 하단부에 배치된 듀얼 셀렉터 다이얼을 이용해 33rpm / 45rpm 선택 및 RPM 미세 조정이 가능한 구조로 선택한 rpm 에 도달해서 유지가 되면 녹색 불빛에서 흰색 불빛으로 표기를 해주며, rpm 을 미세하게 조정해 정확한 rpm 세팅을 가능하게 하였고 사용자 취향에 따라서 미세하게 조작할수도 있습니다.




  설치 진행은 MA12000 이 먼저 자리를 잡았습니다. 

  매킨토시 사 의 하이브리드 인티앰프의 최상급기 답게 박스 패킹 부터가 남다른 MA12000, 우선적으로 자리를 잡은 이유는 TV 와 공간적 여유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자리를 잡아보니 다행이도 충분히 배치가 가능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MCD600 과 스피커 탄노이 DC 10 Ti 와 턴테이블 미라코드 90 도 자리를 잡습니다.





  턴테이블 침압 세팅,



  각기 여러 제품들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수평을 마춘다음 무게추를 어느정도 돌려서 침압을 올리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보급형 기종등에선 눈금에 숫자가 표기 되어있어 편리하지만 미라코드 90 과 같은 상급기종에서는 눈금만 표기가 되어 있는 탓에 조금 난감한 제품이지만, 침압계가 있다며 비교적 쉽게 마출수가 있고 없다면 메뉴얼 대로 하면 생각보다 쉽게 마출수가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연락 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매킨토시 MCD600 과 연결시 사용된 케이블은 코드컴퍼니 클리어웨이(Clearway) RCA 케이블이 사용되었습니다. 단자부에 은도금 처리가 된것이 특징으로 금도금에 비해서 해상력높은 디테일한 음을 전달해주는 고급형 RCA 케이블 입니다.





  MA12000 과 스피커 DC 10Ti 를 이어주는 스피커 케이블은 엘락 센서블 케이블이 사용되었습니다. 완성품으로 3m pair 구성으로 거실의 톨보이 스피커 등과 구성하기 적당한 길이와 여러 단자에 사용했을시 결합력이 좋은 바나나 플러그 구성에 고품질 스피커 케이블에 쉴링 처리까지 되어 있는 고급형 스피커 케이블 입니다.



  반대편의 스피커에도 엘락 센서블 케이블 연결, 탄노이 DC 10 Ti 의 경우 바이어 와이어링이 가능한 기종이지만 기본으로 점퍼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어 싱글 와이어링도 가능합니다.






  연결 및 세팅 완료후의 테스팅,



  우선 CD플레이어인 MCD600 을 이용해 CD 음반을 재생시켜보면 탄노이 스피커 디피니션 시리즈 DC 10 Ti 의 장점들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분명한 탄노이 스피커지만 프레스티지 GR 라인업과는 조금 다른 세련미와 산뜻함, 특히 저음역대에서 큰 강점이 드러나는데, 양감도 풍성하지만 단단한 밀도감을 가지고 있어 정확하게 들리는 통울림이 매력적이며, 고음역시 해상력이 좋으면서도 자연스러운 아름다운 음색이 일품입니다.


  이러한 완벽에 가까운 사운드를 재생하기에 큰역할을 하는 앰프는 매킨사의 최상급 기종인 하이브리드 인티앰프 MA12000 이 구성되어 가능합니다. 성능도 성능이지만 프리부에 진공관 튜브를 사용해 자연스럽고 따뜻한 음을 재생하기 적합하며, 사용된 소스기기 또 한 동일한 브랜드로 MCD600 을 구성, 아날로그 소스기기 또 한 단점이라곤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완벽한 턴테이블 미라코드 90 이 구성되어 LP 음반 재생시 아날로그 적인 향취가 그대로 묻어 나오는 LP 사운드 그대로를 재생합니다. 물론 LP 판 상태가 그리 좋지는 못하다보니 잡음이 많이 섞이긴 했지만 LP 음반의 소스 원음 그대로의 차분함,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재생해 듣기 좋은 음을 재생합니다. 



재생시 사용된 LP 음반, 표지만 보면 알만한 사람은 다 알만한 음반으로 70년대의 향취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유니크한 음반입니다.





  설치가 완료된 탄노이 스피커 DC10Ti, 매킨토시 하이브리드 인티앰프 MA12000MCD600엘락 턴테이블 미라코드 90 등의 제품은 저희 AV홀릭에서 구입가능하며, 제품관련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은 연락주시면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설치된 제품들 -



http://www.avholic.com/product/search.html?banner_action=&keyword=%ED%83%84%EB%85%B8%EC%9D%B4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9421&cate_no=43&display_group=1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7619&cate_no=2013&display_group=1




http://www.av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16422&cate_no=44&display_group=1




첨부파일 IMG_E1830-crop 1.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